목차 목차
I. 신관광상품의 개발전략
II. 신관광상품의 개발과정
1. 박석희(1997)의 관광상품 개발과정 2. Cooper(2001)의 Stage-Gate 모형 1) 아이디어 생성단계 2) 기초조사단계 3) 세밀한 조사단계 4) 개발단계 5) 시험 및 검증단계 6) 생산개시와 시장출시단계 7) 출시후 검토단계 3. Urban과 Hauser(1993)의 모형 1) 기회파악 2) 설계 3) 테스트 4) 도입 5) 수명주기관리 4. Kotler, Bowen & Makens(1999)의 모형 1) 아이디어 창출 가) 고객 나) 경쟁업체 다) 상품의 분배자와 공급자 2) 아이디어 평가 3) 상품개념 개발과 시험 가) 상품개념 개발 나) 상품개념 시험 4) 마케팅전략 5) 사업성 분석 6) 상품 및 서비스 개발 7) 직원교육 8) 시험시장 9) 상업화
*참고문헌
본문 I. 신관광상품의 개발전략
새로운 관광상품의 개발은 기업에게 있어서 결코 쉬운 활동이 아니다. 이는 신상 품개발이 기업유지나 성장을 위해 절대적이기는 하지만, 그 자체가 커다란 위험 요소를 수반한다는 것이다. 즉 신관광상품의 개발에는 막대한 개발비용과 시간이 소요됨으로써 실패할 경우 커다란 손실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최승이 ․ 이 미혜, 2001: 81). 이러한 기업의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신상품을 개발하여 다각화하 려는 이유 내지 목적은 (1) 유휴자원을 활용하기 위해, (2) 사업범위를 확장하기 위 해, (3) 계절변동에 대처하기 위해, (4) 부산물을 유리하게 처분하기 위해, (5) 새로 운 고객창조와 획득, 기존고객의 판매증대를 위해, (6)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기 위 해, (7) 특정설비나 기술상의 숙련을 활용하기 위해, (8) 기존상품의 구식화를 상쇄 하기 위해, (9) 경쟁에 대처하기 위해, (10) 업계에서의 선도적 위치를 확보하기 위 해, (11) 보다 좋은 상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등이다(김원수, 1995: 494).
본문내용 age-Gate 모형 1) 아이디어 생성단계 2) 기초조사단계 3) 세밀한 조사단계 4) 개발단계 5) 시험 및 검증단계 6) 생산개시와 시장출시단계 7) 출시후 검토단계 3. Urban과 Hauser(1993)의 모형 1) 기회파악 2) 설계 3) 테스트 4) 도입 5) 수명주기관리 4. Kotler, Bowen & Makens(1999)의 모형 1) 아이디어 창출 가) 고객 나) 경쟁업체 다) 상품의 분배자와 공급자 2) 아이디어 평가 3) 상품개념 개발과 시험 가) 상품개념 개발 나) 상품개념 시험 4) 마케팅전략 5) 사업성 분석 6) 상품 및 서비스 개발 7) 직원교육 8) 시험시장 9) 상업화 *참고문헌 I. 신관광상품의 개발전략 새로운 관광상품의 개발은 기업에게 있어서 결코 쉬운 활동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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