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원형감옥의 세계
3. 정보 메커니즘에 의해 획일화된 일상
비판
4. 동일성의 세계 지향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
1. 서론
구효서는 토속적 정서,
현대적․도회적 정서, 해독 불가능한 관념의 세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재와 주제를 소설로 다뤄왔다. 1994년, 『깡통따개가
없는 마을』로 한국일보문학상을 받았으며 1997년에 『확성기가 있었고 저격병이 있었다』를 발표한 바 있다. 『깡통따개가 없는 마을』에
수록된 단편소설들은 대체로 작중 화자의 내면을 지향하고 있다.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화자들은 그들이 바라보는 대상에 의해 자극을 받아 과거의
기억을 떠올리거나, 자신의 현재 상황을 의심스러워하거나, 그 결과 내적으로 변화하거나, 변화하지 않는 자신을 슬픈 목소리로 고백한다.
『확성기가 있었고 저격병이 있었다』에 수록된 작품들은 미셸 푸코의 이론, 이를 테면 감시와 처벌에서의 원형감옥이론이나 자크 데리다의
해체와 같은 포스트모더니즘 이론과 맞아 떨어지는, 국내에선 거의 최초로 포스트모더니즘 계열의 소설집이라 할 수 있다. 거대 서사이념이 지배하고
지배와 피지배의 선명한 이분법적 사고에 입각한 어느 한 편의 글쓰기가 1980년대의 문학이라면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이항대립체계가 무너지고
눈에 보이지 않는 또 다른 권력실체가 우리의 삶을 억압해 들어오는 실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것을 구효서는 정보사회 메커니즘으로 파악하고
있다.
본문내용
3. 정보 메커니즘에 의해 획일화된 일상 비판 4. 동일성의 세계 지향 5.
결론 6. 참고문헌 1. 서론 구효서는 토속적 정서, 현대적도회적 정서, 해독 불가능한 관념의 세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재와
주제를 소설로 다뤄왔다. 1994년, 『깡통따개가 없는 마을』로 한국일보문학상을 받았으며 1997년에 『확성기가 있었고 저격병이 있었다』를
발표한 바 있다. 『깡통따개가 없는 마을』에 수록된 단편소설들은 대체로 작중 화자의 내면을 지향하고 있다.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화자들은
그들이 바라보는 대상에 의해 자극을 받아 과거의 기억을 떠올리거나, 자신의 현재 상황을 의심스러워하거나, 그 결과 내적으로 변화하거나, 변화하지
않는 자신을 슬픈 목소리로 고백한다. 『확성기가 있었고 저격병이 있었다』에 수록된 작품
참고문헌 <기본서적>
구효서, 『확성기가 있었고 저격병이 있었다』, 세계사, 1992. 구효서, 『깡통따개가 없는 마을』, 세계사,
1995.
<참고문헌> 김윤식, 『현대소설과의 대화』, 현대소설사, 1992. 김만수, 『문학동네 21호,
1999 겨울』, 문학동네, 1999. 문흥술, 『문학의 본향과 지평』, 서정시학, 2007. 문홍술, 『자멸과 회생의 소설 문학』,
열음사, 1997. 문흥술, 『존재의 집에 이르는 지도』, 작가, 2004. 최수철, 『고래뱃속에서』, 문학사상사,
1989. 미셸 푸코, 『미셸 푸코의 권력이론』, 새물결, 1994.
<참고논문> 박혜주, 「소설가 소설
연구」, 국학자료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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