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8일 일요일

기업윤리 현대 자동차의 CSR 비전과 3P와의 정합성 평가

기업윤리 현대 자동차의 CSR 비전과 3P와의 정합성 평가
[기업윤리] 현대 자동차의 CSR 비전과 3P와의 정합성 평가.docx


목차
1.현대 자동차 선택 동기

2.CSR 목표

3.CSR 영역

4.환경 경영 전략, 환경경영 시스템

5.경제적 활동

6.3P와 기업전략의 정합성 평가

7.현대자동차의 CSR 비전


본문
1.현대자동차 선택 동기

1)시대적 상황

- 세계화와 경쟁의 심화 속에서 기업의 규모와 힘의 증대.
- 기업의 핵심역량과 그로 인한 경제적 창출 효과 외에 ‘사회적인 영향력(Social Impact)’ 증대
- 그로 인한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하는 사회적 기대 높아짐.
- 기업 경영활동의 일거수일투족은 글로벌시대의 가장 큰 관심의 대상 중 하나가 됨.
- 기업의 기본 윤리의 준수와 사회적 책임과 관련 활동에 대한 실천적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짐.
- 2001년 미국 7대 에너지 기업으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중 하나로 여겨지던 엔론(Enron)이 분식회계, 정경유착으로 인해 파산 -> 이에 대한 사회적 질타 이어짐. -> 윤리경영, 투명 경영 대두.
- 유럽연합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프레임 워크를 개발하고 CSR 개념에 대한 통합작업 수행.

2)국내기업, 현대 자동차의 움직임.

.
- 한국 기업들도 CSR을 비용, 단순한 사회공헌활동으로 여기는 반응적 활동에서 벗어나 ‘전략적 CSR’을 이행해야 할 필요가 있음.
- 기업의 존재이유인 이익추구의 경영성과를 거두면서 준법, 윤리 경영도 실천하며 더욱 나아가 기업의 활동영역을 사회의 필요에 맞게 전개하는 필요성 증가.
- 현대자동차는 전사적 이해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성공적인 CSR 전략을 구축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으로서 이러한 전략을 해외 시장 개척에 적극 활용하여 현지 사회와의 관계에서 신뢰를 구축함과 동시에 긍정적인 기업이미지를 형성하고자 노력함.
- Inside-out과 Outside-in 방식 구축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신뢰관계 구축을 하고자 노력함.



본문내용

환경 경영 전략, 환경경영 시스템
경제적 활동
3P와 기업전략의 정합성 평가
현대자동차의 CSR 비전
현대자동차 선택 동기
시대적 상황
- 세계화와 경쟁의 심화 속에서 기업의 규모와 힘의 증대.
- 기업의 핵심역량과 그로 인한 경제적 창출 효과 외에 ‘사회적인 영향력(Social Impact)’ 증대
- 그로 인한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하는 사회적 기대 높아짐.
- 기업 경영활동의 일거수일투족은 글로벌시대의 가장 큰 관심의 대상 중 하나가 됨.
- 기업의 기본 윤리의 준수와 사회적 책임과 관련 활동에 대한 실천적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짐.
- 2001년 미국 7대 에너지 기업으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중 하나로 여겨지던 엔론(Enron)이 분식회계, 정경유착으로 인해 파산 ->

참고문헌
-현대 자동차 지속가능 경영보고서 2009년.
-현대 자동차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Model당 제품 판매량.
-조선일보 Biz “1조8275억원, 현대차 1분기 영업이익 사상 최대” 등 신문기사.
-현대 자동차 홈페이지 / CSR 홈페이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