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현대 자동차의 CSR 비전과 3P와의 정합성 평가
[기업윤리] 현대 자동차의 CSR 비전과 3P와의 정합성 평가.docx |
|
목차 1.현대 자동차 선택 동기
2.CSR 목표
3.CSR 영역
4.환경 경영
전략, 환경경영 시스템
5.경제적 활동
6.3P와 기업전략의 정합성 평가
7.현대자동차의 CSR
비전
본문 1.현대자동차 선택 동기
1)시대적 상황
- 세계화와 경쟁의 심화 속에서 기업의
규모와 힘의 증대. - 기업의 핵심역량과 그로 인한 경제적 창출 효과 외에 ‘사회적인 영향력(Social Impact)’ 증대 -
그로 인한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하는 사회적 기대 높아짐. - 기업 경영활동의 일거수일투족은 글로벌시대의 가장 큰
관심의 대상 중 하나가 됨. - 기업의 기본 윤리의 준수와 사회적 책임과 관련 활동에 대한 실천적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짐. -
2001년 미국 7대 에너지 기업으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중 하나로 여겨지던 엔론(Enron)이 분식회계, 정경유착으로 인해 파산 ->
이에 대한 사회적 질타 이어짐. -> 윤리경영, 투명 경영 대두. - 유럽연합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프레임
워크를 개발하고 CSR 개념에 대한 통합작업 수행.
2)국내기업, 현대 자동차의 움직임.
. - 한국 기업들도
CSR을 비용, 단순한 사회공헌활동으로 여기는 반응적 활동에서 벗어나 ‘전략적 CSR’을 이행해야 할 필요가 있음. - 기업의 존재이유인
이익추구의 경영성과를 거두면서 준법, 윤리 경영도 실천하며 더욱 나아가 기업의 활동영역을 사회의 필요에 맞게 전개하는 필요성 증가. -
현대자동차는 전사적 이해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성공적인 CSR 전략을 구축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으로서 이러한 전략을 해외 시장 개척에 적극
활용하여 현지 사회와의 관계에서 신뢰를 구축함과 동시에 긍정적인 기업이미지를 형성하고자 노력함. - Inside-out과
Outside-in 방식 구축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신뢰관계 구축을 하고자 노력함.
본문내용 역 환경
경영 전략, 환경경영 시스템 경제적 활동 3P와 기업전략의 정합성 평가 현대자동차의 CSR 비전 현대자동차 선택
동기 시대적 상황 - 세계화와 경쟁의 심화 속에서 기업의 규모와 힘의 증대. - 기업의 핵심역량과 그로 인한 경제적 창출 효과
외에 ‘사회적인 영향력(Social Impact)’ 증대 - 그로 인한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하는 사회적 기대
높아짐. - 기업 경영활동의 일거수일투족은 글로벌시대의 가장 큰 관심의 대상 중 하나가 됨. - 기업의 기본 윤리의 준수와 사회적
책임과 관련 활동에 대한 실천적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짐. - 2001년 미국 7대 에너지 기업으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중 하나로
여겨지던 엔론(Enron)이 분식회계, 정경유착으로 인해 파산 ->
참고문헌 -현대 자동차 지속가능 경영보고서
2009년. -현대 자동차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Model당 제품 판매량. -조선일보 Biz “1조8275억원, 현대차 1분기
영업이익 사상 최대” 등 신문기사. -현대 자동차 홈페이지 / CSR
홈페이지.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