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16일 화요일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hwp


목차
<목차>

Ⅰ. 학교사회사업의 의의와 필요성
1. 학교와 교육병리현상
2. 학교사회사업의 의의와 필요성

Ⅱ.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1.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Ⅲ. 학교사회사업의 원칙
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업무

Ⅳ.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과 실천사례
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2. 학교사회사업의 실천사례

Ⅴ.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주요쟁점, 과제
1.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
2.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주요 쟁점과 과제


<참고문헌>



본문
Ⅰ. 학교사회사업의 의의와 필요성

1. 학교와 교육병리현상 (2001, 김기환)
① 입시 위주의 대량생산적인 학교교육
의무교육의 확대와 높은 진학률 즉, 보편화된 학교교육이 학생들 간의 개인별 욕구와 능력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음으로써(획일화된 교육) 학생문제와 청소년문제 등이 나타남.
② 교육환경의 이상과 현실 사이의 괴리
교육의 이상은 전인교육이나, 현실은 교과 중심의 입시교육, 경쟁성, 획일성으로 나타나며 이로 인해 다양한 유형의 학생문제와 교육병리현상(정서ㆍ행동장애, 학습부진, 정신질환, 자살, 가출, 중퇴, 비행, 범죄 등)이 나타나게 됨.


본문내용
회사업의 목적
Ⅲ. 학교사회사업의 원칙
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업무
Ⅳ.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과 실천사례
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2. 학교사회사업의 실천사례
Ⅴ.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주요쟁점, 과제
1.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
2.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주요 쟁점과 과제
<참고문헌>
Ⅰ. 학교사회사업의 의의와 필요성
1. 학교와 교육병리현상 (2001, 김기환)
① 입시 위주의 대량생산적인 학교교육
의무교육의 확대와 높은 진학률 즉, 보편화된 학교교육이 학생들 간의 개인별 욕구와 능력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음으로써(획일화된 교육) 학생문제와 청소년문제 등이 나타남.
② 교육환경의 이상과 현실 사이의 괴리
교육의 이상은 전인교육이나, 현실은 교과 중심의 입

참고문헌
<참고문헌>

2001, 학문사, “학교와 사회복지”, 김기환 외 공저
1997, 사회복지개발연구원, “학교사회사업”, 전재일 외 공저
2001, 양서원, “사회복지학강의”, 박영일, 김경호 외 공저
2002, 나남출판사, “사회복지개론”, 표갑수 지음
1992, 한울아카데미, “인간과 복지”, 남세진 지음
2003, 동인출판사, “사회복지학개론”, 김융일, 김미혜 외 공저
2002, 학지사, “사회복지학개론”, 박종삼 외 공저
1999, 전영사, “사회복지의 이해”, 김기태, 박병현, 최승식 지음
2004, 양서원, “사회복지개론”, 박상학, 유정욱 외 공저
1999, 학지사, “사회복지개론”, 박용순 지음
1996~2002, 청목풀판사, 사회복지학총론“, welfaregosi.com
2004, 창지사, “현대사회와 사회복지”, 김준규 외 공저
1991, 강원대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학생인권신장방안연구”, 이수광
2001, 학문사, “학교와 사회복지”, 한인영 외 공저
1991, 한국청소년연구, “학생 청소년 권리의 내용과 그 제한근거에 대한 고찰”, 최윤진 지음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