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 사업 동기와 가능성 확인, 목표 설정 1. 반찬가게의 E-business
전환 이유와 가능성 검토 1) 편리성을 위해 2) 경제적 이유 3) 홍보의 필요성 4) 대중성에 기여
2.
사업의 목표와 목적 1) 목적 2) 궁극적 목표 3) 구체적인 사업의 방향과 운영 방식
3. 최근의 사회적 이슈와
패러다임 1) 패러다임의 분석 2) 최근 온라인 반찬가게들의 이슈화
Ⅱ. 본론 – 구체적 사업 분석과
구현 방안, 차별화 방법 1. SWOT - 환경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2. STP 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표적시장 선택 (Targeting) 3) 제품 포지셔닝 (Positioning)
3.
마케팅 4P믹스 전략 1) PRODUCT 2) Place(유통) 3) PRICE 4) Promotion
4. 벤치마킹 및 업그레이드 요소 파악 1. 마켓 플레이스란? 1) G-마켓 (시장거래소, 메타중개 개념 부분
수용) 2) 더 반찬의 판매 방식 3) 소셜 커머스의 도입(쿠팡, 티몬의 벤치마킹)
5. 경쟁사의 벤치마킹과 문제점
파악 1) 각 인터넷 반찬 경쟁사들의 우수성 2) 기존 경쟁사의 문제점
6. 마켓플레이스 업체 벤치마킹 1)
쿠팡 2) 티몬 3) 그루폰
7. 차별화 전략 1) 순위정해주기 (고객, 자체평가) 2) 지역마다 특색화 된
반찬 추천 시스템 (각 지방 반찬가게의 특별한 메뉴선정) 3) 제조과정 영상촬영(신뢰도 상승 및 관심 유발 ) 4) 포털 사이트
답변을 통한 광고 유도
Ⅲ. 자원 확보와 제휴협력 방법 1. 타인자본 사용 여부 (1) 융자범위 (2)
운전자금 (3) 융자조건
2. 전문적 인적 역량의 확보
3. 인터넷, 소셜 네트워크 제휴 –
홍보 전략 1) 블로그 2) 카페/클럽 3) SNS 이용 4) 리뷰 전용 사이트 이용
4. 오프라인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 방안(실제 반찬가게와의 협력)
Ⅳ. 웹사이트 구축과 기술 활용 1. 웹사이트 구축의 계획과
설계 1) 웹 사이트의 목적/목표 2) 타겟 설정 3) 정보설계과정 4) 웹 디자인
2. 웹사이트의
구현 1) 콘텐츠의 핵심내용 (사이트 맵 구성과 각 카테고리에 관한 내용) 2) 디자인의 핵심요소 3) 지원과 구현의 역할을
하는 최신 기술적 요소(프레지 기술, 소셜과 연동)
Ⅴ. 예산
Ⅵ. 사업계획서 종합
본문 위 내용의
투자비용 외에는 다른 비용은 크게 설비비용(사무실 임대, 카드 결제 연결), 관리비용(검색사이트 등록비, 각종 정부 신고비, 인건비),
기타비용(명함제작 등)과 같은 3가지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특히 사무실 임대는 온라인상에서 중개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특별한 입지가
중요하지 않아서 교통은 편리하고 땅값이나 임대료가 경기도나 서울보다는 저렴하고, 초기 사업지로 결정된 천안시(불당동)로 입지를 선정하였다. 또한
인테리어도 크게 고려하지 않았고, 직원들의 수도 적기 때문에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의자나 책상 외에 필요한 가구는 기타비용에서 충당하기로
하였다. 대한 통운과의 제휴에 대해서는 한 달 예상되는 최소 주문 건수를 70건으로 잡았고, 월별 영업일수 25일에 배송비 단가
3000원을 곱한 값으로 525만원의 지출을 예상하였다. 배송비 단가는 원래 개인 택배를 이용할시 4000~5000원을 지불해야 하지만
제휴택배를 할 경우에는 한 달에 100건 이상 꾸준히 배송을 할 시, 배송 단가가 낮아지기 때문에 3000원으로 배송비를 줄일 수
있다.
따라서 첫 달을 기준으로 한 초기 창업비용은 4525만원으로 책정 되었다. 생각보다 큰 비용이 들지 않아서 비용 회수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적당한 회원 수와 고객을 유치한다면 시장 진입 1년차에서도 약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긍정적 예상도
해보았고, 사업의 진척이 안 될 경우에도 손해 보는 비용이 최소로 줄일 수 있어서 만족할 만한 비용이었다. 다만, 홈페이지나 어플 제작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다면, 굳이 외부업체에 맡길 필요가 없었지만 현실적으로 조원들의 기술이 없었기 때문에 투자비용으로 생각하여 아깝다는 생각을 버릴 수
있었다.
본문내용 인들을 위해 접근성을 높임 : 반찬을 따로 만들 시간이 많지 않거나 아깝다고 생각하는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나아가 E-business 도입을 통해 기존의 직접 구입하는 사업방식과 달리 온라인으로도 구입이 가능하며 배송까지 고려한 사업으로
전환시킬 예정이다. 경제적 이유 1) 물가상승의 원인 : 조리비용보다 구입비용이 더 저렴하기 때문이다. 또한 E-business
도입은 반찬가게가 마트의 가격보다 더 저렴하다는 사실을 전보다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인식 재고와 이미지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홍보의 필요성 1) 소비자 수요 확대 : 반찬가게의 특성상 단골손님에게 판매를 기대하는 경향이 크다. 따라서 더
많은 소비자를 유치하기 위한 홍보를 E-business를 통해 더 효
하고 싶은 말 온라인 반찬가게 창업 사업계획서
입니다.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