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1. 들어가면서
2. 희화화(Caricature) 1) 희화화의
어원 2) 희화화의 개념 ①정의와 특징 ② 기능과 효과
3. 괴기화(Grotesque) 1) 괴기화의 어원 및
역사 2) 괴기화의 의미 ① 괴기화의 개념 ② 괴기화의 특징 ③ 괴기화의 형식과 내용 및 수용 3) 괴기화의
기능 4) 그로테스크와 관련된 용어 4. 괴기화와 희화화
5. 문학과 문학외에서 나타난 괴기화와 희화화의
예
6. 맺음말
본문 우리는 지금까지 희화화와 괴기화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 두 기법은 공포와 웃음을
유발시키면서 독자로 하여금 긴장과 웃음과 공포를 유발시켜 작품 내의 심적 갈등을 비롯해 말하고자 하는 바를 강하게 각인 시킨다. 이 두
기법이 문학 작품을 비롯하여 많은 작품들 속에서 다양하게 드러나는 것은 앞에서도 말을 하였는데 이러한 이유는 두 기법은 강한 충격을 유발하여
웃음과 긴장이라는 두 요소를 동시에 작품 속에 나타나서 사람들인 이 두 요소에 큰 충격을 받아 작품에 좀 더 몰입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왜냐면 사람들은 똑같은 사물을 두고도 평범한 표현보다는 강한 표현과 충격적인 표현에 좀 더 눈길을 주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무서워하면서도
공포영화를 즐겨 보는 것과 바보스러운 짓을 피하면서도 개그 프로를 즐겨 보는 것처럼 괴기화와 희화화가 작품 속에 많이 드러나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일 것이다.
본문내용 효과 3. 괴기화(Grotesque) 1) 괴기화의 어원 및 역사 2)
괴기화의 의미 ① 괴기화의 개념 ② 괴기화의 특징 ③ 괴기화의 형식과 내용 및 수용 3) 괴기화의 기능 4)
그로테스크와 관련된 용어 4. 괴기화와 희화화 5. 문학과 문학외에서 나타난 괴기화와 희화화의 예 6. 맺음말 1.
들어가면서 개그프로를 보면 개그맨이 나와서 바보 같은 모습을 보여주면서 관객들의 웃음을 유발시킨다. 또한 공포영화는 중간에 괴기스러운
장면이나 갑작스런 귀신의 등장으로 사람들의 간담을 써늘하게 한다. 사람들은 왜 개그프로나 공포영화에 열광을 하는 것일까? 그것은 그
속에서 나타나는 웃음과 공포라는 두 기법이 가져다주는 효과 때문이다. 이러한 기법은 개그프로나 영화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다. 조형예술이나
문학에서도
참고문헌 ☆ 참고도서 ☆ 1. 회화화 ① 한기상(1988),「토마tm만과 리얼리즘 : <희화를
중심으로>」,『獨語敎育』 한국독문학교육학회 ② 민현기(1983),「문교부 연구비 지급 논문/인물의 희화화와
작가정신-「소망」 「지주회시」「안해」를 중심으로-」,『한국학논집』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소 ③ 김종수(2004), 「기고 논문 :
『태평천하』의 거리화 방식 연구」,『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학회 2. 그로테스크 ①유종영,「문학에서 그로테스크 : 문학작품
분석방법으로서의 그 개념」 『韓國獨語獨文學, 獨逸文學 제 35집』 1985 ②Philip Thomson 지음/ 金榮茂 역
『그로테스크』서울대학교 출판사 1986 ③권선형,「사실주의와 그로테스크」『韓國獨語獨文學會 발행 獨逸文學 제 73집』
④이윤경,「오감도」에 나타나는 그로테스크 양상 연구」 『國民大學校 國語國文學硏究會國民語文硏究 제 10집』
⑤전영운「그로테스크의 형식ㆍ내용ㆍ수용」중앙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2001 ⑥김정용「그로테스크(das Groteske)와 희극적인
것(das Komische)」 한국독어독문학회 1996
하고 싶은 말 괴기화와 희화화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