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19세기 말 프랑스의 시대상
2. ‘인상주의’의 개념
3. 인상주의의
대두배경
4. 인상주의 운동의 진행단계
5. 인상주의의 특징들
6. 신인상주의
7.
후기인상주의
참고문헌
본문 7. 후기인상주의(Post-Impressionism)
(3)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1853-1890) 인상주의와 쇠라의 점묘법, 일본의 판화에서
영향 순색의 점과 붓자국으로 그리는 기법 선호붓자국은 단지 색채를 분할하기 위한 것일 뿐 아니라 자신의 격앙된 감정을 전달하기 위한
것. “때때로 너무나도 강렬한 감정에 사로잡혀 나 자신이 지금 작업을 하고 있는지조차 의식하지 못하고 작업할 때가 있네. (.) 마치 말을
할 때나 편지를 쓸 때 거침없이 단어들이 줄줄 튀어나오듯이 붓놀림이 이루어지네.” 정확한 묘사보다는 자신이 느꼈던 감정을 전달하고 남들도
그렇게 느낄 수 있도록 색채와 형태를 구사. 독일 중심의 표현주의의 선구자 폴 고갱(Paul Gauguin,
1848-1903) 문명에 대하여 혐오감을 느끼고, 소박한 삶을 찾아 타히티 섬으로 감. 타히티의 이국적 주제, 그들의 시각으로
사물을 보고자 함. 타히티 장인들의 수법을 연구, 자신의 작품 속에 호팜시킴. 윤곽을 단순화하고 강렬한 색채의 넓은 색면을 구사.
평면적으로 보이는 것이 전혀 개의치 않음. 이후 현대 예술의 다양한 프리미티비즘(Primitivism)이
등장
본문내용 경 4. 인상주의 운동의 진행단계 5. 인상주의의 특징들 6. 신인상주의 7.
후기인상주의 참고문헌
1. 19세기 말 프랑스의 시대상 (1) 제2제정 시대. 나폴레옹 3세 나폴레옹 1세의 조카인
루이 나폴레옹 1848년 선거에서 75%의 지지율로 대통령으로 선출, 1851년 황제 나폴레옹 3세로 등극. 낙선전(1863)을
열어준 인물 파리의 오페라 가르니에 건설 추진 파리시의 재구성을 추진하여 옛 시구역을 철거. 정비사업을 실시. 오늘날 볼 수 있는
파리의 도시계획을 추진하였음. 1870-1871년 보불전쟁 비스마르크가 독일 통일을 목적으로 일으킨 프로이센-프랑스 간의
전쟁 스페인의 왕위계승문제를 구실로 발발. 1870년 7월 19일, 프랑스의 선전포고. 1870년 9월 2일, 나폴레옹 3세의 체포,
구금
참고문헌 오병남, ≪인상주의 연구≫, 예전사, 1999 차하순, ≪서양사총론≫, 탐구당, 1981 A.
하우저, 백낙청 외 譯,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창작과비평사, 2006 A. 보네스, 이주은 譯, ≪모던 유럽 아트(인상주의에서
추상미술까지)≫, 시공사, 2004 A. 디펠, 이수영 譯, ≪인상주의≫, 예경, 2005 B. 덴버, 김숙 譯, ≪인상주의
미술가≫, 시공사, 1999 B. 톰슨, 신방흔 譯, ≪후기인상주의≫, 열화당, 2003 C. 위긴스, 박주혜 譯, ≪후기인상주의≫,
디자인하우스, 2003 D. 아라스, 류재화 譯, ≪서양미술사의 재발견≫, 마로니에북스, 2008 E. H. 곰브리치, 최민 譯,
≪서양미술사≫, 열화당, 1994 E. M. 번즈 외 2인, 손세호 譯, ≪서양문명의 역사≫, 소나무, 1996 H. 뒤히팅, 이주영
譯, ≪어떻게 이해할까? 인상주의≫, 미술문화, 2007 I. J. 잉겔만, 이정연 譯, ≪인상주의 그림 50≫, 세미콜론,
2008 J. 뒤랑 외 6인, 조성아 외 譯, ≪라루스 서양미술사≫, 생각의나무, 2005 J. 리월드, 정진국 譯, ≪인상주의의
역사≫, 까치, 2006 _________, 정진국 譯, ≪후기인상주의의 역사≫, 까치, 2006 J. H. 루빈, 김석희 譯,
≪인상주의≫, 한길아트, 2001 M. 쉐릴라즈, 최민 譯, ≪인상주의≫, 열화당미술책방, 2000 P. 스미스, 이주연 譯,
≪인상주의≫, 예경, 2002 S. 게강, 최내경 譯, ≪인상주의≫, 창해, 2002 S. 바르톨레나, 임동현 譯, ≪인상주의
화가들≫, 마로니에북스, 2008 http://artchive.com/
하고 싶은 말 인상주의에서 후기인상주의까지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