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국제경영 글로벌제휴

국제경영 글로벌제휴
[국제경영] 글로벌제휴.hwp


목차
○ 목차 ○
1.전략적 제휴
(1) 전략적 제휴의 개념
1) 전략적 제휴란

(2) 전략적 제휴의 동기
1) 전략적 제휴의 동기
2) 협력동기에 따른 전략적 제휴의 유형
-1 기술제휴
-2 조달제휴
-3 생산제휴
-4 판매제휴
-5 자본제휴

(3) 전략적 제휴의 유형

(4) 전략적 제휴의 성과

2.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
(1)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1) 성공사례 : LG전자와 Philips
2) 실패사례 : 대우자동차와 GM



본문
* Philips 연혁
- 1891년 조명회사로 창립
- 1900년대 초반 유럽 최대의 램프 제조업체로 부상
- 1918년 의료용 X-레이 튜브 최초 개발
- 1928년 라디오 최초 생산
- 1900년대 중반 연구 개발 강화
- 1950년대 로터리 헤드 발명, 레이저 비전, 디스크,CD등 발명
- 1900년대 후반 사업구조 단순화, DVD 발표
- 2000년대 센스 앤 심플리시티, 비전 2010발표

Philips그룹은 1891년 네덜란드 아인드호벤에서 창업된 이래 이상된 유럽의 대표적인 종합 전기전자회사로서 성장하면서 7개 사업 Unit (Consumer Electronics / Business Electronics/ Domestic Appliances & Personal Care /
Semiconductor/ Lighting / Medical System / Components )로 조직화 되었다.
98년의 총매출 340억弗로 세계 전기전자 업계에서 8위. 특히 모니터, 면도기 분야 세계 2위의 위치를 차지해온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이다.
전세계 40개국에 267개의 생산기지, 150개국에 판매 및 서비스 조직이 있으며, 본사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위치해 있다. 전체 종업원은 265,000여명으로 알려져 있다.
반도체/전자부품/의료장비/산업 기기 분야가 전체 매출의 60%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며,지역적으로는 구주를 본거지로 아주/미주지역으로의 확대를 추진중이다. 연간 매출액 약6%에 이르는 연구, 개발비용에 투자하는 등 연구 개발부분 중요시하는 기업 풍토를
지니고 있다.

1-2) 제휴분야
① LCD산업 ② 디스플레이산업 ③ 디지털TV ④ 광기록 저장장치 ⑤ 휴대 전화


→ LG Philips LCD

LG Philips LCD는 인터넷이나 디지털 방송과 같은 디지털 정보를 가장 선명하고 정확하게 구현하는 디스플레이 제품을 개발하여 디지털 생활의 영역을 확대 해나가고 있다. 1995년 처음 TFT-LCD 양산을 시작한 이래 경쟁이 치열한 디스플레이 업계에서 LG Philips LCD는 끊임없이 시장을 선도하는 표준제품과 진보된 기술력을 선보여 왔다.
지속적인 고객기반강화, 고객밀착서비스 및 시장 선점을 위한 해외 생산시설, LCD관련 특허 최대 보유의 기술력 그리고 우수한 인재등을 통해 LG Philips LCD는 세계 최고의 글로벌 디스플레이 기업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문내용
전략적 제휴의 유형
-1 기술제휴
-2 조달제휴
-3 생산제휴
-4 판매제휴
-5 자본제휴
(3) 전략적 제휴의 유형
(4) 전략적 제휴의 성과
2.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
(1)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1) 성공사례 : LG전자와 Philips
2) 실패사례 : 대우자동차와 GM
1. 전략적 제휴
(1) 전략적 제휴의 개념
1) 전략적 제휴 란?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기술생산자본 등의 기업 기능에 2개 또는 다수의 기업이 제휴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규모와는 관계없이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며, 특히 기술혁신 속도가 빠른 전기전자 등 첨단제조 분야에서 신기술 습득과 새로운 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은행보험항공운송 등과 같은 서비스 부문에서도 급증하고 있다.
목적은 기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