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6일 화요일

생태학 태안 파도리 군집 조사-Horizontal

생태학 태안 파도리 군집 조사-Horizontal
[생태학] 태안 파도리 군집 조사-Horizontal.hwp


목차
Contents


1. Purpose


2. Introduction


3. Material & method


4. Result & Raw data



본문

2-4. 태안 조사 생물
본 조사에 의하여 확인된 생물상만을 다음 보고서에 기입하기로 한 것이며,Horizontal조사에서 나온 생물상으로 이루어져있음을 알린다.
2-4-1. 태안 파도리 식물상

→팔손이풀(Palmaria palmata)
수 배우체와 사분포자체가 동형이며 암배우체는 작다. 수정 이휴 사분포자체가 암배우체 위에서 자라나 자루 세포 위에 사분포자낭을 형성한다. 북대서양 태평양 연안 해역에 흔히 분포하는 엽상체 홍초.



→풀색꽃 해변말미잘
바닷가 물웅덩이나 바위틈, 모래바닥에 단단히 몸을 받고 있다. 이름처럼 몸통이 풀색이며, 색은 초록빛을 낸다. 작은 물고기나 게 등을 촉수에 있는 독을 쏘아서 잡아먹는다.





→지충이(Saragassurn thunbergii)
분류 - 갈조식물 모자반과
분포지역 - 한국의 전연안
서식장소 - 조간대 하부
조간대 하부에서 뚜렷한 군락을 이룬다. 식물체는 작은 반상근에서 직립하고 곧게 뻗는 중심가지와 불규칙하게 생기는 곁가지로 되어 있는데 줄기 표면에 돌기 모양의 잎이 밀생한다.


2-4-1. 태안 파도리 동물상


→조무래기 따개비(Chtharnalus challengeri)
간조 때 물이 빠지면 순판과 배판을 닫고, 만조 때 물이 들면 순판과 배판을 연다. 비닷물이 비교적 맑은 조간대의 만조선 근처 암초 위에 무리지어 산다. 한국의 연안에서 흔히 볼수 잇는 종이며 일본에도 분포한다.

→댕가리(Batillaria curningii)
복족류에 속한다. 갯고둥과 비슷하나 나륵에 돌기가 없다. 조간대 위쪽 또는 염전의 수로 등 바위나 자갈 갯벌 등에서 떼지어 살며 잡식성이다. 한국에서는 전연안에서 발견된다.

→개울타리고둥
높이1.5~2.5cm 정도의 둥근형이다. 검은색, 진녹색, 흰색, 갈색등을 띄는 무늬가 나 있으며 입구 주변은 흰색이다. 바위에 붙어산다.



본문내용
ata
Ⅰ. Purpose
본 조사는 2007년 12월 7일 발생한 태안기름유출 사과와 관련해 사고 전후의 생물의 변화를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기름 유출 사고의 잔해가 이제는 보이지 않을 만큼 사라졌지만, 태안기름유출사고는 갯벌에 서식하는 생물뿐만 아니라 각종 저서생물, 해조류, 해초류등 많은 생태변화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ebei Spirit호의 원유유출로 오염된 해안이 2010년 지금 어떠한 변화를 겪어 왔는지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태안군 소원면 파도리 해변에서 25개의 방형구 정점에서 사진촬영 및 현장관측을 통해 경시변화를 모니터링 하였다.
2. Introduction
2-1. 태안
중국 내륙과 한반도 사이에 위치한 황해는 동해, 남해와는 다른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서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