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3일 토요일

사회복지 탈 학교 청소년 실태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

사회복지 탈 학교 청소년 실태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
[사회복지] 탈 학교 청소년 실태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pptx


목차
1. 문제의식
2. 현황, 실태
3. 문제점
4. 해결방안
5. 결론


본문
‘탈 학교 청소년’ 이란?

중ㆍ고등학교를 다니는 청소년이 개인적, 가정적, 학교적, 사회적 환경 체계간의 갈등과 충돌로 인해 자신의 욕구를 해결하지 못함.

이와 같은 청소년들은 교칙위반, 폭력, 가출, 학습태만, 흡연 등의 일탈행동으로 학교생활 부적응을 경험하게 되고 학교공포증, 학교등교 거부, 학업중도포기의 형태를 띄게 됨.

여기에서 더 큰 문제점은 탈 학교라는 현상은 중대하고 심각한 범죄자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

1. 가정환경적 원인
: 가족 간에 무관심 또는 대화부족, 지나친 관심

2. 심리적 정서적 원인
: 내면의 결함, 자신에 대한 낮은 만족 및 수용 정도,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를 충분히 경험하거나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나타내는 것

3. 학교교육 환경적 원인
: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체제는 전인적 교육에 시간을 투자할 여력이 없는 입시전제 체제를 이루고 있음


본문내용
의식

‘탈 학교 청소년’ 이란?

그들은 왜 학교를 떠났나?
1. 가정환경적 원인
: 가족 간에 무관심 또는 대화부족, 지나친 관심
2. 심리적 정서적 원인
: 내면의 결함, 자신에 대한 낮은 만족 및 수용 정도,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를 충분히 경험하거나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나타내는 것
3. 학교교육 환경적 원인
: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체제는 전인적 교육에 시간을 투자할 여력이 없는 입시전제 체제를 이루고 있음

문제의식
: 청소년 복지, 그 중에서도 탈 학교 청소년들에게 주목.
탈 학교 청소년들에 대한 사회적인 시선, 편견
탈 학교 청소년들이 교육받을 권리, 청소년으로서의 권리 침해
탈 학교 청소년들에 대한 정책적 지원 미비
이 사각지대를 사회복지적 시선으로 접목하고자 함.

2. 현황, 실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