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에서 심리평가는 왜 필요한지, 유의할 사항이 무엇인지, 본인의 생각은 어떤지 기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담에서 심리평가 2. 상담에서 심리평가의 필요성 1) 지시적 상담 2) 공감적 이해 태도 3. 상담에서 심리평가 시 유의할 사항 4. 상담에서 심리평가에 대한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의 대면 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인지적, 정서적, 그리고 행동적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일종의 학습과정이다. 이러한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도와주는 것이 상담목표의 달성에 효과적인지에 대해서는 이론적으로나 개념적으로 많은 논란이 되어왔으며, 이에 대한 경험적 연구들이 계속되어져 왔다. 상담은 내담자와 상담자의 의사소통이 그 핵심을 이루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내담자의 심리적 특성이나 상담에 임하는 태도뿐만 아니라 상담자를 어떻게 지각하고 있느냐 하는 상담자에 대한 기대나 신뢰 정도에 따라 상담의 효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상담에서 심리평가는 왜 필요한지, 유의할 사항이 무엇인지, 본인의 생각은 어떤지 기술해 보겠다. 본문내용 ) 지시적 상담 2) 공감적 이해 태도 3. 상담에서 심리평가 시 유의할 사항 4. 상담에서 심리평가에 대한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의 대면 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인지적, 정서적, 그리고 행동적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일종의 학습과정이다. 이러한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도와주는 것이 상담목표의 달성에 효과적인지에 대해서는 이론적으로나 개념적으로 많은 논란이 되어왔으며, 이에 대한 경험적 연구들이 계속되어져 왔다. 상담은 내담자와 상담자의 의사소통이 그 핵심을 이루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내담자의 심리적 특성이나 상담에 임하는 태도뿐만 아니라 상담자를 어떻게 지각하고 있느냐 하는 상담 참고문헌 권석만 외(2007). 정신분석적 심리치료. 학지사. 김계현 (1992). 단회상담의 원리와 기술. 학생연구, 서울대학교 학생생활 연구소. 김계현 외(2004). 상담과 심리검사. 학지사. 김충기 (2001). 현대상담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하고 싶은 말 상담에서 심리평가는 왜 필요한지, 유의할 사항이 무엇인지, 본인의 생각은 어떤지 기술하세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