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3일 화요일

인간발달에 있어서 지능이란 어떤 의미를 갖는가와 지능이 다른 발달적 요소보다 더 중요성을 갖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인간발달에 있어서 지능이란 어떤 의미를 갖는가와 지능이 다른 발달적 요소보다 더 중요성을 갖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인간발달에 있어서 지능이란 어떤 의미를 갖는가와 지능이 다른 발달적 요소보다 더 중요성을 갖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발달에 있어 지능의 의미
2. 지능과 다른 발달적 요소와의 중요성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인간발달에 있어 지능의 의미
지능이란 말은 라틴어 “~중에서 선택하다.”라는 말에서 나왔다. 그런 의미에서 지능을 현명한 선택을 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지능은 정의하기가 매우 힘든 추상적인 개념이지만, 일반적으로 어휘력이나 독해력 같은 언어능력, 논리적 사고와 건전한 판단을 수반하는 문제해결 능력, 그리고 환경적응 능력 등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지능이 인간발달에 있어 어떠한 의미가 있는 지는 지능의 실용적 가치와 관계된다고 할 수 있
.
.
.

2. 지능과 다른 발달적 요소와의 중요성 비교
망치는 예쁜 부엌용 도구를 만드는 데도 사용할 수 있지만 공격용 무기로도 사용할 수 있다. 망치처럼 지능검사는 유용한 도구이지만 오용될 수도 있다. 많은 전문가들이 지능검사가 모든 형태의 지능을 다 포함하지 못한다는 데에 의견을 같이 한다. 지능검사에 포함되지 않는 지능적 측면으로는 창의성, 지혜, 실용성 지능, 사회적 민감성 등이 있다. 이러한 능력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측정하는 방법은 아직 제대로 개발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우리가 지능검사 결과를 해석하거나 특수학급 편성 등의 용도로 사용할 경우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또한 지능검사 결과 외에 아동의 발달내력, 학교성

본문내용

2. 지능과 다른 발달적 요소와의 중요성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누구는 머리가 좋다.’ 또는 ‘누구는 머리가 별로 좋지 못하다.’는 등 지능에 관한 언급을 많이 한다. 그러면 이 ‘머리가 좋다.’ 또는 ‘머리가 나쁘다.’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지능은 인간발달에 있어서 어떤 의미가 있는가? 창의성은 지능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창의적인 사람의 대부분은 지능이 높은 편이지만 그 역은 성립하지 않는다. 즉 지능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창의적인 것은 아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인간발달에 있어서 지능이란 어떤 의미를 갖는가와 지능이 다른 발달적 요소보다 더 중요성을 갖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인간발달에 있어 지능의 의미
지능이란 말은 라틴어 “~중

참고문헌
- 이춘화,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기독교 교육적 함의”, 총신대, 2006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최영애,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음악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전인적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외대, 2006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