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9일 월요일

교육철학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

교육철학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
[교육철학]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ppt


목차
1. 르네상스의 개념 및 성립 배경
2. 인문주의 교육
3.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
4. 인문주의 시대의 학교교육
5. 인문주의 교육 사상가


본문
(3) 인문주의 교육의 내용
- 고전어 학습 중시
- 체육, 음악 중시
- 도덕, 예의, 건강에 대한 교육도 실시
- 중세의 3학과 4과는 어느정도 보존,
변증법은 등한시




(2) 중등학교
- 인문주의에 입각한 고전을 중심
- 유럽의 교육계에서 중요한 역할
- 영국의 성 파울학교, 라틴문법학교,
독일의 김나지움, 프랑스의 콜레즈․
리세 등



4. 라블레(Francis Rabelais, 1494~1533)
체육 중시

자연관찰 중시

직관적 학습 강조

자주적 사고 존중

명랑한 교수법과 관용적인 훈육법 강조




본문내용
인생관과 세계관
부정하고, 인간중심적 인생관과 세계관을 수립하자는
인간해방운동

(2) 성립배경
① 시민계급의 성장
② 대학의 발달
③ 인간중심 사상의 부활
④ 현실생활에의 흥미
⑤ 과학의 발달

(1) 인문주의 교육의 개념
- 문예부흥기의 인문주의 교육은
지덕체의 수양과 고대 문화를
부흥하고, 인간성을 존중하는 교육

(2) 인문주의 교육사상
- 교육목적 : 인간적 교양을
풍부히 쌓도록 하는 것
- 고대 그리스와 로마 고전을 존중
- 개성이 있는 인간형성을 목표
- 강건한 신체 단련을 중시

(3) 인문주의 교육의 내용
- 고전어 학습 중시
- 체육, 음악 중시
- 도덕, 예의, 건강에 대한 교육도 실시
- 중세의 3학과 4과는 어느정도 보존,
변증법은 등한시

(4) 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 귀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