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6일 금요일

경영전략 성공사례, 조직개발 성공사례, 기업 마케팅 성공사례로 분석해 본 스칸디나비안 항공 경영혁신 사례

경영전략 성공사례, 조직개발 성공사례, 기업 마케팅 성공사례로 분석해 본 스칸디나비안 항공 경영혁신 사례
경영전략 성공사례, 경영혁신 성공사례,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로 분석해 본 스칸디나비안 항공 (Scandinavian Airlines System (SAS)).hwp


목차
경영전략 성공사례, 조직개발 성공사례, 기업 마케팅 성공사례로 분석해 본 스칸디나비안 항공 경영혁신 사례

1. 기업의 위기 상황
2.회사와 산업의 배경
3.경영자 칼존의 철학
4.조직구조 혁신 (프로젝트 팀의 접근법)
5.마케팅 전략으로서의 SAS 전략
6.기업의 혁신 및 마케팅 전략 실행 후의 성공적인 결과

본문
SAS는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의 국영 항공 회사이다. 46 년에 세 나라 항공사의 오너들이 그들의 회사를 하나의 항공사로 합병했다. SAS는 Danish Airlines(DDL - 2/7 소유), Norwegian Airlines(DNL - 2/7 소유), Swedish Airlines(ABA - 3/7 소유)의 세 회사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母 항공사는 정부가 50 %를 소유한 유한회사이다. 나머지 50 %는 4 천명 이상의 개인 및 산업 투자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SAS그룹은 세 회사의 조합과 더불어 운송과 관련된 영역에 약 20 개의 자회사와 방계회사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세부 영역을 보면 다음과 같다. 음식제공, 레스토랑, 호텔, 여행 대행사 , 관광여행사, 국내 및 전세 항공사, 항공화물운송, 그리고 보험업 등이다. 이중 이익과 총매출(자금회전-Turnover)의 약 80 %가 항공사에서 나온 것이다.


본문내용

1981년 스칸디나비안 항공 시스템 - 약칭 SAS - 은 연속 17 년간의 이익을 기록한 후 지난 2 년 동안의 3 천만불의 누적된 결손과 영업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전세계적인 경기 후퇴는 항공사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으며 SAS의 다국적 이사회에서는 이를 걱정했다.
Knut Hagrup 회장이 78 년 사임하고 Carl-Olov Munkberg가 대신했다. 문크버그는 소모적인 1,300 가지의 작업을 없애는것을 포함하는 엄격한 원가 절감을 행했다. 경비 지출은 줄었지만 SAS의 명성도 떨어졌다. 그래서 SAS 이사이며 ASEA 의장인 Curt Nicolin(스웨덴의 대규모 전기 설비 제조업자임)은 Jan Carlzon을 영입하도록 이사회를 설득했다. 젊고 정력적인 칼존은 그 자신을 스칸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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