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6일 금요일

유아수과학교육에 대한 평가와 유아 수과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유아수과학교육에 대한 평가와 유아 수과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우리나라 유아 수과학교육에 대한 평가와 유아수과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hwp


목차
Ⅰ. 서 론

Ⅱ. 우리나라 유아수과학교육에 대한 평가

Ⅲ. 교사와 학부모의 입장에서 수과학교육에 대한 평가

Ⅳ. 유아수과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참고문헌

본문
수과학교육에서 교사는 교육대상으로 하여금 호기심을 자극시켜서 환경을 더욱 세밀히 탐
색하고 관찰하여 경험을 확장 발전시키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유아수과학 교육에 많은 관심을 기울인 Raper와 Stringer(1987)는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교사는 유아에게 일방적으로 결정한 다량의 수과학적 지식이나 내용을 가르치기 보다는 유아들로 하여금 주변세계에 대해 호기심과 의문을 갖도록 자극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유아 스스로 주변세계와 관련된 수과학적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을 통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획득하도록 돕는 것이 수과학교육의 목적이다. 따라서 유아수과학교육은 무엇보다도 아동의 탐구 본성과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유아의 과학적인 호기심과 관심을 유도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수과학에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과학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본문내용
한 평가
Ⅳ. 유아수과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참고문헌
Ⅰ. 서 론
현대 사회가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세계화 사회로 변화해 가면서 지식의 축척보다는 지식의 적용을 통해 새로운 것을 산출해 내는 능력을 더욱 필요로 하고 있다. 다양한 영역에서 제공되는 무한한 정보를 실생활에 적극 적용할 수 있을 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정보사회에서 과학지식은 점차 그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과학영역에서는 이러한 경향을 반영하여 지식 그 자체의 이해와 더불어 광범위한 정보를 가려내어 이용할 줄 아는 능력을 강조하게 되었다. 미국에서는 과학교육에 대한 개혁의 필요성을 느끼고 1985년부터 Project 2061을 개발하여 실천하고 있다. Project 2061은 모든 국민이 과학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함양을

참고문헌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이영석임영희(2000). 한국유아교육의 회고와 전망. 교육과학사

이원영(2003). 조기교육열풍 이대로 좋은가?. 교육인적자원부.

이은화외 8인(2001). 한국유아교육의 쟁점과 과제. 양서원.


하고 싶은 말
유아수과학교육에 대한 평가와 유아 수과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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