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9일 월요일

MMCP 수업기법을 적용한 초등 음악 수업안

MMCP 수업기법을 적용한 초등 음악 수업안
MMCP 수업기법을 적용한 초등 음악 수업안.hwp


목차
1. MMCP 란?


2. 토의과정


3. 단원선정 및 단원소개


4. 재구성한 단원의 흐름


5. 교수학습과정안


6. 참고문헌


본문
1. MMCP 란?
MMCP 교수법은(이하 MMCP) 미국의 인간 중심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개발된 교수법이다. MMCP는 ‘음악 교육이 인간성을 신장시킨다.’는 전제에 기초하며 ‘포괄적 음악 교육(Comprehensive Music Approach)과 ’창조적 접근 방법(Creative Approach)을 강조한다. 이지현,(1990),『MMCP 이론에 근거한 새로운 음악수업연주』,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p.6.
전자는 학습자가 음악의 요소들-음색, 리듬, 셈여림, 음정, 형식 등-을 통합적으로 이해․분석․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며, 후자는 음악가의 창작, 연주, 해석, 평가 등의 행위를 학습자도 시도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즉, MMCP 교수법에 의하면 학습자는 음악의 요소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적용하며, 그 결과 창조적인 음악가가 될 수 있는 것이다.
MMCP는 음악 수업에서의 창조적인 경험을 강조하므로, 학습자는 작곡가, 지휘자, 연주자, 평가자도 될 수 있다. 다만 어린 아동들에게는 이 모든 작업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주로 모둠별로 진행되는데, 이 작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사는 학생이 발견 행위를 하게끔 유도하는 안내자이자 문제 창출자이고 자료가이며 모둠 창작을 도와 주는 창조적 사고를 가진 자극자이고 모둠 창작에서 토론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예민한 음악가여야 한다. 길애경,임미경(2006), 『초등음악지도법』,수문당, p.219.

MMCP 교육과정은 브루너의 나선형 교육과정으로 구조화되어 있는데, 이것은 아동의 논리 과정에 맞추어 개념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심화되고 치밀해지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이다. 각각의 개념은 다섯 가지의 음악 개념-음색,셈여림, 형식,리듬,음높이-로 구성되어 있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개념이 심화된다. 예를 들어 1단계에서는 4분음표(♩)와 8분음표(♪)를 학습한다면, 다음 단계에서는 16분음표나 점4분음표를 배우는 식이다. 요컨대 하나의 음악 개념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심화되고 확장되는 구조가 MMCP인 것이다. 이것을 도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본문내용

6. 참고문헌
1. MMCP 란?
MMCP 교수법은(이하 MMCP) 미국의 인간 중심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개발된 교수법이다. MMCP는 ‘음악 교육이 인간성을 신장시킨다.’는 전제에 기초하며 ‘포괄적 음악 교육(Comprehensive Music Approach)과 ’창조적 접근 방법(Creative Approach)을 강조한다. 이지현,(1990),『MMCP 이론에 근거한 새로운 음악수업연주』,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p.6.
전자는 학습자가 음악의 요소들-음색, 리듬, 셈여림, 음정, 형식 등-을 통합적으로 이해분석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며, 후자는 음악가의 창작, 연주, 해석, 평가 등의 행위를 학습자도 시도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즉, MMCP 교수법에 의하면 학습자는 음악의

참고문헌
6학년 음악 교과서 / 지도서 (제 7차 교육과정)
http://blog.naver.com/pisces35?Redirect=Log&logNo=140013888308
이지현(1990),『MMCP 이론에 근거한 새로운 음악수업연주』
길애경, 임미경(2006), 『초등음악지도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