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이론과 실제 대입 논술의 개념과 논제 분석 요령 익히기
목차 1.학습 개관 2.학습 문제 3.개념 학습 4.유형 학습(논술 문제의 유형) 5.논술 작성 시 유의사항 6.실전학습 7.심화학습 8.다음시간에는 본문 6) 문장은 최대한 간결하게 쓴다. 7) 글의 객관성을 떨어뜨리는 감정적 표현은 자 제한다. 8) 출제자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문제를 꼼 꼼히 분석한다. 9) 논술은 자기주장을 담은 글이므로 일인칭 주 어 사용을 자제한다. 10) 제시문을 그대로 인용하거나 제시문의 기 호, 어구 등을 지칭하는 표현은 피한다. 11) 자신의 주장은 자신 있게 표현한다. 논제분석 및 개요짜기의 예 예시문 1) 위 제시문 [가],[나],[다],[라],[마]는 ‘인간성’에 관한 서로 다른 두 견해를 보여 주고 있다. 각 제시문을 두 가지 관점에 따라 나누고 그 차이점에 대해 논 술하시오. 본문내용 전반적인 이해 와 한편의 글을 완성, 첨삭지도까지 이루어져 학생 들의 논술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이번시간에는 그 첫시간으로서 논술에 대한 전 반적인 이해와 함께 논제분석 및 간단한 개요짜기 연습을 실시한다. 학습 문제 대입 논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유의 사항에 대해 알 수 있다. 2. 문제 유형을 파악하고, 문제 분석 요령에 대해 숙지할 수 있다. 3.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간단한 개요를 짤 수 있다. 개념 학습 논술이란? 주어진 ‘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에 맞 게’ 질서를 세워 서술하는 글. 2) 대입논술이란? 일반적인 논술과 다르게 논리력, 표현력,창의력, 이해력의 네 가지 능력을 요구함 따라서 문제 분석 능력 +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능력을 모두 갖추어야 함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