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0일 수요일

미디어영상학 야간 토크쇼의 트랜드 변화와 스타의 드러내기

미디어영상학 야간 토크쇼의 트랜드 변화와 스타의 드러내기
[미디어영상학] 야간 토크쇼의 트랜드 변화와 스타의 드러내기.hwp


목차
Ⅰ.
토크쇼 정의

Ⅱ.
토크쇼 변천사

Ⅲ.
최근 토크쇼의 경향

Ⅳ.
게스트 성별에 따른 내용차이

Ⅴ.
시청자의 반응(성별/나이)

Ⅵ.
3자의 시각에서 분석
(연출자, 연예인, 시청자)

Ⅶ.
토크쇼의 부정적단면
(사생활 폭로와 충격고백)

Ⅷ.
앞으로의 토크쇼 전망




본문
(4) 정통 토크쇼간의 공통점 및 차이점
(무릎팍도사 - 박중훈쇼)
1) 공통점
- 두 프로그램은 연예인을 비롯해 좀처럼 TV에서 보기 힘든 다양한 사회 명사들이 대거출연해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토크쇼라는 점에서 공통분모를 지닌다.
토크쇼의 전제조건이라 할 수 있는 ‘게스트 파워’에 있어 두 프로그램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무릎팍 도사>는 최연소 한효주에서 최고령 이순재를 비롯해 만화가 허영만, 소설가 이외수-황석영, 바이올리니스트 사라 장, 스포츠스타 추성훈 등 그야말로 다방면의 유명 인사를 모두 넘나들었다. 한편, <박중훈쇼>는 <무릎팍 도사> 조차도 끝내 섭외에 실패했던 장동건, 김태희, 정우성을 연이어 게스트로 출연시켰고, 토크쇼 최초로 3당 원내대표와 여성 국회의원들까지 단체로 출연시켜 역시 만만치 않은 섭외력을 과시했다. 2) 차이점
- ‘게스트를 활용하는 방식’
<무릎팍 도사>가 ‘시청자 중심형’이라면 <박중훈쇼>는 ‘게스트 중심형’의 색깔을 표방하고 있다.
<무릎팍 도사>가 공격적인 진행과 청문회 스타일의 구성을 통해 시청자들이 궁금해할만한 이슈를 끄집어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박중훈쇼>는 게스트의 입장에 서서 그들의 이미지를 보호하고 배려하는데 치중한다.
<무릎팍 도사>의 경우, 단순히 유명인사만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켰거나 논란에 휩싸였던 게스트도 상당수 있었다. 때로는 프로그램 자체가 일부 특정 인사들의 자기변명 혹은 홍보무대로 변질돼 ‘면죄부도사’라는 비아냥거림을 사기도 했다. <무릎팍 도사>를 일관되게 관통하는 코드는 게스트를 상대로 여느 프로그램에서 쉽게 다루기 어려운 민감한 이슈들까지 직설적으로 다룬다는 희소성에 있다.
<박중훈쇼>는 <무릎팍 도사>보다 훨씬 점잖고 매너 있는 토크쇼를 표방한다. 무례한 토크쇼가 마치 대세처럼 취급받는 최근 방송가에서 게스트의 멱살을 잡고 무엇이든 이슈가 될 만한 것을 폭로하라고 강요하지 않는 <박중훈쇼>의 시도는 분명히 낡지만 실험적이다.
(5) 정통 토크쇼의 실패사례


본문내용
성별/나이)
Ⅵ.
3자의 시각에서 분석
(연출자, 연예인, 시청자)
Ⅶ.
토크쇼의 부정적단면
(사생활 폭로와 충격고백)
Ⅷ.
앞으로의 토크쇼 전망
Ⅰ. 토크쇼 정의
1. 쇼 프로그램, SHOW를 해라!, SHOW?
케이블 방송이 도입되면서 우리는 365일 TV를 볼 수 있게 되었다. 많은 시간을 TV와 시청자가 함께 보내는 만큼, 각 방송사들도 시청자들의 이목을 끌기 위하여 재미있는 프로그램들을 구성하는데 매진하고 있다. 방송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크게 네가지로 볼 수있다. 정보 전달 기능에 중점을 두는 News나 다큐멘터리 혹은 연기자들의 실감나는 연기로 실제 하지 않은 현실을 보여주는 드라마, 그리고 재미와 감동을 동시에 주려는 쇼 프로그램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 프로그램들은 “인간 다큐멘터리”, “아침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