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0일 수요일

조직행동론 NGO와 스타벅스

조직행동론 NGO와 스타벅스
[조직행동론] NGO와 스타벅스.pptx


목차
1.history
2.스타벅스의 슬로건
3.스타벅스의 사회적 활동
4.커피산업의 개요
5.NGO
6.NGO의 위협
7.스타벅스가 NGO의 위협을 받게 된 배경
8.GE의 위협
9.공정 무역 커피의 정의
10.NGO의 위협이 스타벅스에 미친 영향
11.스타벅스와 이해 관계자들
12.Collaboration. 협력.
13.협력의 어려움
14.Collaboration in Action
15.Starbucks 사례에서 배울 수 있는 일곱 가지 교훈
16.What about now?
17.2009년 글로벌 사회공헌 보고서 발간

본문
-많은 기업들이 세계의 빈부격차를 크게 만드는데 일조해 왔다고 주장

-2000년 2월, GE는 Guatemalan 커피 농장에서 일하는 어린이들에 관한 2부작 방송 중 1부를 방영한 직후, 샌프란시스코 중심가에 있는 스타벅스 앞에서 첫 시위를 실시

-GE는 매체의 주목을 끌길 바랐고, 그날 밤 지역 방송국은 GE의 시위활동과 함께 나머지 2부(어린이노동관련)를 방영했다.

-GE직원들은 스타벅스 연례 주주총회와 면담을 가져서 GE의 요구사항을 통지했다.


-스타벅스의 브랜드가치와 경쟁력 있는 위치를 위협

-공정무역커피의 품질에 대한 스타벅스의 염려

-스타벅스는 다양한 구성 요소들에 다른 방법으로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문제로 평가


협력을 고려하게 된 배경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증가.
기업이 “Triple bottom line”(재무적, 사회적, 환경적 측면)에 초점.
원칙을 지키면서 이익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 생각.
NGO들의 가시성 증가. 자신의 명성과 브랜드화 관련된 문제에 대한 관심 필요성.





본문내용
바 컨셉의 스타벅스 매장을 오픈
1985 슐츠가 "일 지오날레(il Gionale)"라는 커피 회사를 설립
1987 슐츠, 스타벅스를 인수해 스타벅스 코퍼레이션을 설립
1992 SBUX의 이름으로 상장
1996 스타벅스 첫 해외 진출(일본)
1999 스타벅스 국내 1호점 이대점 오픈
history

스타벅스의 슬로건
-“people first and profits last”
- Howard Schultz was said “treat people like family . . . they will be loyal and live their all.”
외부감사 결과 직원들의 82% 매우 만족,
15%는 만족

스타벅스의 사회적 활동
-직원들과 함께 사회와 환경적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
-커피생산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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