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3일 토요일

경영학 스타벅스와 카페베네, 경쟁기업 분석

경영학 스타벅스와 카페베네, 경쟁기업 분석
[경영학] 스타벅스와 카페베네, 경쟁기업 분석.hwp


목차
서론
우리나라의 커피시장
규모
현황

본론
스타벅스
기업소개
SWOT분석
4P전략
전략제시

카페베네
기업소개
기업분석
SWOT분석
STP분석
4P분석
전략제시

결론




본문
-현황
흔히들 커피시장이 포화상태라고 한다. 그러나 실질적인 현황을 살펴보면 그렇지 않다. 원두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지만 국내커피시장에서 원두커피는 30%수준으로 인스턴트 커피 70%에 비해 크게 모자란 수치를 보인며 이는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크낮은 점유율이다. 따라서 업계 관계자들은 원두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현재 커피시장 1위를 지키고 있는 스타벅스는 현재 319개의 매장을 운영중이며 올해 추가로 40여개를 열 계획이다. 매출액도 2007년 1344억원에서 2009년 2040억원으로 50%넘게 뛰어 오르는 등 매년 두자리 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토종 브랜드로 스타벅스 뒤를 바짝 추격하고 있는 엔젤리너스도 점포수를 확대하며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으며 2008년 첫 매장을 오픈한지 2년여 만에 240개 매장을 연 까페베네는 올해 스타벅스 점포 수를 초월하며 최대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본문내용
WOT분석
STP분석
4P분석
전략제시
결론
서론
우리나라의 커피시장
-규모
우리나라의 커피전문점 시장은 2008년 3천억원, 2009년 5500억원, 2010년 6천억원 정도로 급성장해 왔다. 특히나 지난 2010년에는 커피 수입량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유명 브랜드 커피전문점 확산과 소규모 창업자가소비 증가 등 커피시장 성장세와 맞물려 수입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는 것으로 추측되며 2010년 한 해 동안 11.7만톤, 4.2억불의 커피가 수입되었으며, 이는 성인 한 사람이 연간 312잔에 해당하는 커피를 마신 셈이다.
<그림> 최근 5년간 커피 수입 추이
-커피 약 10g = 1잔으로 계산하여 지난해 수입된 커피에 해당하는 117억잔을 2010년 통계청 20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