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구글의 한국시장 진출 분석
목차 Ⅰ.서론 1. 연구 목적 2. 선정이유 3. 기업소개 1)개요 2)연혁 3)구글의 사업분야 4)구글의 수익구조 Ⅱ. 본론 4. 환경 분석 1)내부 환경 분석 2)외부 환경 분석 5. SWOT 분석 6. SWOT 전략 7. STP 분석 Ⅲ. 결론 8. 한국 시장에서의 실패사례와 원인 분석 9. 구글의 개선 사항과 지향점 Ⅳ. 참고문헌 본문 Ⅰ.서론 1. 연구 목적 기업의 마케팅전략을 토대로, 세계적으로 성공한 업체로 평가받고 있는 글로벌기업인 구글의 마케팅 사례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유수의 기업들이 배울 수 있는 시사점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2. 기업 선정 이유 구글이라면 전 세계적으로 이미 검색엔진 시장의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는 거대한 검색 엔진 포털이다. 이러한 구글이 유독 한국 시장에서의 부진으로 인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 왜 그러한지 구글의 한국 시장 진출 시점에 대한 배경과 전략에 대해 분석하고 문제점이 있다면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기 위해 선정하게 되었다. 본문내용 )구글의 수익구조 Ⅱ. 본론 4. 환경 분석 1)내부 환경 분석 2)외부 환경 분석 5. SWOT 분석 6. SWOT 전략 7. STP 분석 Ⅲ. 결론 8. 한국 시장에서의 실패사례와 원인 분석 9. 구글의 개선 사항과 지향점 Ⅳ. 참고문헌 Ⅰ.서론 1. 연구 목적 기업의 마케팅전략을 토대로, 세계적으로 성공한 업체로 평가받고 있는 글로벌기업인 구글의 마케팅 사례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유수의 기업들이 배울 수 있는 시사점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2. 기업 선정 이유 구글이라면 전 세계적으로 이미 검색엔진 시장의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는 거대한 검색 엔진 포털이다. 이러한 구글이 유독 한국 시장에서의 부진으로 인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 왜 그러한지 구글의 한국 참고문헌 <서적 및 연구자료> 공영일, “애플과 구글의 사업구조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 강병준류현정, “구글vs네이버 검색 대전쟁”, 전자신문사, (2008) 니시다 케이스케, “구글을 지탱하는 기술”, 멘토르, 2008 리처드 L. 브랜트 지음안진환유근미 옮김, “구글웨이”, 북섬, (2010) 랜달 스트로스 지음고영태 옮김, “신화와 야망 구글”, 일리, (2009) 아론 골드먼 지음이민주 옮김, “내가 알아야 할 마케팅의 모든 것은 구글에서 배웠다”, 토네이도 미디어그룹, (2010) Virginia Scott지음정인아 옮김, “세상을 변화시킨 기업 이야기 구글”, 명인문화사, (2011) <뉴스 자료> 국내 검색엔진 시장 전망“, 디지털타임스, 2011. 1. 11 심재석 기자, “구글 한국진출 2년, 성공? 실패?”, 디지털데일리, 2008.11 이상일 기자, “공공기관 웹2.0개편 특수인터넷업계 따듯한 봄날”, 디지털데일리, 2010. 3. 8 김인순 기자, “스마트폰 가입률 50%돌파스마트폰 쏠림현상 가족”, 이티뉴스, 2012.4.23 김중태, “구글의 한국어 검색 결과는 형편 없다.”, 매일경제 스팟뉴스 컬럼, 2006. 1. 6 김태진 기자,“10~20대 인터넷이용률 99%.”, 디지털데일리, 2008. 2. 11 <인터넷> 구글 홈페이지(www.google.co.kr)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 에이스카운터(www.acecounter.co.kr)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PostList) 네이버 카페(http://cafe.naver.com/ssbiz2)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