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 및 유아의 말하기 지도 방법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말하기 과정에서의 고려사항 2. 말하기 지도를 위한 기본적인 고려사항 3. 영아 말하기 지도 방법 4. 유아 말하기 지도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영유아들은 보육시설에 와서 처음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던 언어와는 다른 언어의 사용을 경험하게 되며 화자로서 그들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사실에 관하에 알게 된다. 이러한 요구는 새로운 기대와 기준에 대한 지각으로 이어지고 이 기대와 기준에 성공을 경험하면 영유아는 자신을 유능한 존재로 인식하게 . . 4. 유아 말하기 지도 방법 첫째, 이야기 말하기를 한다. 이야기 만들기는 자기표현과 창의적 사고의 연장으로서 매우 가치 있고 재미있는 언어활동이다. 그러나 언어활동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교사는 이야기 상황을 좀 구조화시킬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지금 너희들은 우주 비행사야, 자, 너희들은 어떻게 보일까?’ 이와 같은 상황 설정은 과학, 사회, 건강 등 어느 영역에서이건 가능하다. 유아들은 결코 자기들이 경험해 보지 못한 어떤 상황이라도 마음껏 상상력을 발휘하여 이야기를 마들어 갈 것이다. 이 문제와 관련하여 교사는 다음과 같은 본문내용 법 4. 유아 말하기 지도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영유아들은 보육시설에 와서 처음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던 언어와는 다른 언어의 사용을 경험하게 되며 화자로서 그들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사실에 관하에 알게 된다. 이러한 요구는 새로운 기대와 기준에 대한 지각으로 이어지고 이 기대와 기준에 성공을 경험하면 영유아는 자신을 유능한 존재로 인식하게 된다. 아동의 능력과 자신감은 교실 속에서 상당히 많이 길러지며, 이런 능력과 자시감은 더욱 말을 잘하는 사람이 되게 한다. 듣기와 마찬가지로 말하기는 가끔가다 있는 언어 게임이나 질문에 간단하게 답하는 그런 정도의 기회를 통해서 길러지는 것은 아니다.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대화를 통해서 가장 쉽게 길러진다. 아동은 여러 종류의 말하기를 참고문헌 - 이차숙외, “유아언어교육론”, 동문사, 2000 - 이영자, “유아언어교육”, 양서원, 1995 -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5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