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5일 수요일

경영학 제11장 다각화전략

경영학 제11장 다각화전략
[경영학] 제11장 다각화전략.pptx


목차
수직적 통합과 다각화 전략의 비교
다각화 전략의 형태
다각화사례
다각화 전략의 형태
제품과 지리적 다각화
경쟁 우위
다각화의 목적
다각화 전략의 가치
범위의 경제
다각화 전략의 희소성
국제적 환경에서의 다각화 전략


본문
가능한 조합들:
•하나의 지역에서 단일 사업
•복수의 지역에서 단일 사업
•하나 또는 복수의 지역에서 제한된 관련 다각화
•하나 또는 복수의 지역에서 연관된 관련 다각화
•하나 또는 복수의 지역에서 비관련 다각화


주의:
•관련성은 대개 제품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러나 관련성이 없어 보이는 사업들도 발견하기 힘든
차원에서 관련성을 가질 수 있다


다각화 전략이 지속적 경쟁 우위의 원천이 되기 위해서는
VRIO의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즉:


그 전략은 가치있는가?
그 전략은 희소한가?
그 전략은 모방하기 어려운가?
기업은 그 전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조직되어 있는가?


운영적 범위의 경제

공유된 활동들

•공유된 활동들의 효율성을 이용하기: 공유된 제품개발과
판매활동은 제품번들로 추가적인 가치 제공


예: 통신산업, 전화, 전화선, 교환기, 휴대전화, 호출서비스판매
범위의 경제활용가능, Qook, Sk 브로드밴드 등 통합통신망의
가치는 더 높은 가격으로 반영

핵심 역량
•핵심 역량을 다른 사업에 이용하기, 무형자원의 공유
•전략적으로 연관이 있어야 한다,


그 기저에 있는 범위의 경제가 희소한 것인지 판단한다
•어떤 범위의 경제가 희소하면, 그에 의한 다각화
전략의 이익은 희소하다
•예) 해안가에 위치한 호텔이 워터파크를 운영하면,
그 범위의 경제는 다른 호텔이 흔하게 갖지 못하는
것이다


본문내용
이 없는
신규 사업
공통점이 많은
신규 사업

다각화 전략의 형태
제품 다각화:
지리적 시장 다각화:
제품시장 다각화
복수의 산업에서 다양한 사업들을 운영
복수의 지리적 시장에서 다양한 사업들을 운영
지리적으로 상이한 시장에 위치한 복수의 산업에서
다양한 사업들을 운영
일반적으로

다각화사례
맥도날드: 맥카페로 프리미엄 커피시장진출, 브라더스 구어메이 커피사(커피도매상)이 글로리아 진 커피 인수
웅진코웨이: 쿠첸
행남자기: 베어커리사업(크리스피 앤 크리스피)
한샘: 홈클리닝시장
(리빙클럽)http://tvpot.daum.net/clip/
한국도자기: 주방용품(리빙한국)
대우조선: 로봇산업
현대산업개발:호텔산업(파크 하얏트 서울 호텔 건립 및 운영)
4
http://blog.daum.net

다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