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5일 수요일

경영학 한경희 생활과학의 스팀청소기 초기시장개척과 성공요인

경영학 한경희 생활과학의 스팀청소기 초기시장개척과 성공요인
[경영학] 한경희 생활과학의 스팀청소기 초기시장개척과 성공요인.hwp


목차
<목차>

1.기업 선정이유
2.기업소개
3. 초기진입 시장 진입의 결정요인
- 아이디어의 실행화
- 핵심기술과 특허
- 자금확보
- 마케팅전략

4. 스팀청소기 성공요인의 분석
-청소기 시장분석
-4p, STP , SWOP분석
5. 결론
6. 출처



본문
그러나 정작 스팀진공청소기를 처음 출시한 곳은 한국샤프다. 한국샤프는 지난해 이미 해피박스라는 제품을 선보였지만 시장의 주목을 못 받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LG전자는 프리미엄급 가격대로, 한경희생활과학은 합리적인 가격대로 승부를 걸고 있다. LG전자의 스팀싸이킹(V-KS820MJA)은 36만 9000원, 2006년 9월 출시한 스팀싸이킹Ⅱ(V-KS785MJA)는 319,000원으로 30만원이 넘는 프리미엄급 제품이다. 한경희생활과학의 스팀진공청소기는 198,000원(SV-3000), 158,000원(SV-5000)이다. LG전자는 "30만원 이상급 고가 청소기 시장은 연간 2만대 규모로 주로 유럽산 수입청소기(일렉트로룩스)가 주류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스팀싸이킹은 스팀+진공청소기라는 새로운 블루오션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한경희생활과학의 판매량에는 못미치지만 프리미엄급 시장에서는 독보적인 히트상품이라는 것이다. LG전자는 자사 제품이 비싼 이유를 강력한 흡입모터와 첨단 편의장치 때문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 집진 필터가 헤파13급으로 0.3㎛ 먼지를99.9%까지 걸러줄 수 있고, 스팀예열 시간을 경쟁사 제품의 3분의 1로 줄였다고 한다. 진공청소기 노하우가 뛰어난 LG전자로서는 스팀청소기보다는 진공청소기 기능에 더 주력했던 것이다. 스팀 기능이 없는 일반 싸이킹 제품도 20만원이 넘는다. 한경희생활과학은 진공청소기능보다는 스팀청소 노하우를 더 살렸다. "LG전자 제품은 순간적으로 가열하는 방식이라 예열시간이 짧지만, 우리 제품은 보일러 방식으로 내부에 물을 끓여서 스팀이 나오는 방식으로 차이가 있다"는 설명이다. 꼭 필요한 기능만 갖추어 무게를 줄이고, 가격을 낮췄다고 한다. 또 한경희생활과학은 자사 제품에 습식 모터를 썼다고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스팀을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습기에 내구성이 있는 습식 모터를 썼다. 아무래도 습기가 빨려 들어가 전기부품에 닿으면 쇼트나 누전, 화재위험이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에 LG전자는 "누전이나 화재의 위험이 있다면 KS검사를 통과하지 못했을 것이다. 엄격한 국내 안전 기준을 모두 충족했기 때문에 그런 우려는 전혀 근거 없는 것"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이미 전기밥솥 사고로 충분히 고생을 한 LG전자로서는 안전에 만전을 기하기 때문에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는 얘기다. 그러나 두 회사는 서로를 경쟁상대로 보지 말아달라고 주문하고 있다. 주력 제품이 공략하는 시장이 다르다는 이유다. LG전자는 높은 기술력으로 프리미엄급 시장을 두드리고 있다면, 한경희생활과학은 주부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는 전략으로 TV홈쇼핑 판매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4.2 STP 분석

1)시장 세분화

한경희 스팀청소기는 기본적으로 가정에서 엎드려 힘들게 걸레질하는 주부들의 수고를 덜기 위해 개발된 제품이다. 때문에 세분시장은 걸레질의 고달픔으로부터 벗어나길 원하는 20대 이상의 주부들이 주요 대상으로 설정 되었다. 또한 브랜드 인지도와 제품의 이미지를 중시하는 시장이 아닌


본문내용
금확보
- 마케팅전략
4. 스팀청소기 성공요인의 분석
-청소기 시장분석
-4p, STP , SWOP분석
5. 결론
6. 출처
1.선정이유
“맞벌이를 하다 보면 남편들이 빨래나 설거지는 도와줘도 바닥 걸레질은 잘 안 해 주잖아요. 걸레질은 할 때마다 시간도 힘도 많이 들지만 그렇다고 안 할 수도 없고. 제가 워낙 깨끗하게 청소 하는 것을 좋아하는 터라 걸레질을 포기 할 수는 없고 심지어는 뜨거운 물로 걸레질을 할 수 있는 기구가 있으면 좋을 텐데 라는 생각까지 들더군요.” 한경희 사장의 말이다.
우리가 흔히 쓰고 있는 청소기는 진공청소기로 서양인들의 편리에 맞춰 개발된 것이며 좌식문화인 우리나라는 진공 청소 후에도 반드시 걸레로 마무리를 한다. 우리나라 문화의 특성이 온돌문화라는 것에 있으며 우리나라

참고문헌
6. 출처
한국경제 신제품, 왜 홈쇼핑부터 찾을까?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4238554g
서울경제 벤처기업 77% 해외시장 개척, 최대 애로사항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012/e2010122717064047730.htm
한경희/청소 안 하는 여자/랜덤하우스중앙/2005
이연수/소비 불황의 돌파구, 여성 마케팅/2004/LG주간경제 783호
장헌정/주부들의 제품 및 매체 이용 실태/2000/한국방송광고공사
뉴시스 2006-10-26 관절염 주부들, 대걸레를 밀어라
서울경제 200611-19 한경희 생활과학 사장
http://www.hahn.co.kr/: 한경희 생활과학 메인홈페이지
http://kbs.co.kr : KBS1TV 신화창조의 비밀
한경희 생활가전 까페
한경희 생활가전 홈페이지 ‘뉴스’ 섹션
홍천농산물품질관리원 네이버 블로그
파이낸셜 인터넷 뉴스
MBC ‘성공의비밀’ 주부사업가 한경희편
2만불 시대를 여는 사람들 :신지식인 성공사례,2004 / 행정자치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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