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2일 일요일

(경영학한미FTA의 개념 및 특성과 찬반의견 분석)

(경영학한미FTA의 개념 및 특성과 찬반의견 분석)
(경영학]한미FTA의 개념 및 특성과 찬반의견 분석).hwp


목차
1. 서서히 유입되고 있는 휴가문화

개혁개방과 함께 중국의 여행업은 지난 20여 년 동안 놀랄만한 성과를 거두어 국제여행수입 및 입국여행자수는 세계 제5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중국인의 해외여행도 비록 늦게 시작되었지만 매우 빠른 발전을 이루어 변화의 속도와 규모에서 모두 국제여행업 역사에서 보기 드물 정도이다. 1997년부터 2001년까지 중국인의 해외여행객의 연평균 증가율은 19.0%이고 그 중 개인 해외여행객은 연평균 33.5%의 높은 증가율을 나타내어 아시아에서 주목할 만한 신흥 여행객 수출대국으로 부상하였다. 2002년에도 중국인의 해외여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아시아의 여행객수출국이라는 위상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2002년 출입국객은 1660.23만(인)회로서 2001년보다 36.8% 증가하였다. 그 중 공공업무로 출국한 인원은 654.09만(인)회로 26.1% 증가하였으며, 개인출국은 1006.14만(인)회로서 44.9% 증가하였다. 해외여행 목적지 국가도 계속 늘어나 이집트, 터키 등도 중국인의 해외여행목적지로 개방되었다. 해외여행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여행사도 67개에서 528개로 늘어났다. 더욱 중요한 것은 2002년, 국무원에서 ‘중국공민의 해외여행 관리방법(中國公民出境旅遊管理方法)’을 제정하였으며, 국가여행국은 ‘여행사의 해외여행서비스 질적 표준(旅行社出境旅遊服務質量標準)’을 만들어 국가차원의 정책법규측면에서 중국인의 해외여행의 발전을 보장하고 있다. 중국은 세계에서 해외여행의 발전이 양적으로 가장 크고, 증가속도 역시 가장 빠르며, 잠재력이 가장 높은 여행객수출국으로 부상하였다.


본문
1. FTA의 개념
FTA란 자유무역협정을 통해 현재의 WTA보다 높은 수준의 경제통합을 하는 것입니다. WTO체제하에서도 관세를 통해 자국의 산업을 보호하는 경우가 많고 관세 이외의 무역장벽도 많기 때문에 교류가 활발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FTA를 하게 되는 배경에는 유럽통합과 같이 지역을 중심으로 뭉치는 경향이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가 프랑스에 수출하려고 하면 높은 관세를 물어야 하는데 독일 기업들은 관세가 없기 때문에 우리 기업들은 수출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리고 최근에 지역에 관계없이 FTA를 추진하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점점 수출이 감소하고 어려워질 수 밖에 없죠. 한마디로 국가간에 서로 유리한 계약을 체결하고 우리나라만 왕따되는 것입니다.
지금 FTA가 체결된 국가는 칠레, 아세안, 싱가폴, 에프타입니다. 현상중인 국가는 미국, 멕시코, 인도, 캐나다, 일본이라고 합니다.
FTA는 기본적으로 다른 나라에 주어지지 않은 특혜를 서로에게 주고 받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익이 안되는 분야가 있으면 일단 제외하거나 유예기간을 두겠죠. 제조업은 일단 미국시장 진출이 유리해지기 때문에 FTA를 환영하는 입장입니다. 서비스업은 이미 개방이 많이 진행되었고, 미국도 추가적인 개방을 요구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큰 영향이 없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서비스업은 미국과 같이 경쟁력이 있는 나라와 인적교류가 활발해진다면 생산성과 소득이 크게 증가할 전망입니다. 농업이 가장 큰 피해분야인데, 원칙적으로 대부분 국민들이 제조업과 서비스업에 종사하고 있기 때문에 이득을 보는 이들로부터 세금을 거둬서 소득을 보전해주는 방식으로 해결할 것으로 보입니다.
FTA 때문에 피해를 볼 것이라는 생각은 기존 국내에 독점적인 위치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생각이거나(변호사, 의사, 독점기업 등) 1960년대 처럼 우리나라가 아직 아프리카보다 못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고방식 때문입니다. 이제 국내기업에게 특혜를 주어서 독점을 하게 하는 것은 소비자들과 국민에게 피해가 가는 것이고, 앞으로 부실을 해결하기 위한 세금만 늘어납니다. 또한 농업이 보는 피해때문에 반도체 자동차 조선 금융 등 대부분 산업을 포기해야 한다는 논리도 부족한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미국이 어떻게 나오느냐가 아니라 우리나라가 미국을 통해서 경쟁력을 키우고 더 많은 소득을 벌어들인다는 자세입니다.


본문내용
찬반의견
6. FTA의 대한 나의 생각
1. FTA의 개념
FTA란 자유무역협정을 통해 현재의 WTA보다 높은 수준의 경제통합을 하는 것입니다. WTO체제하에서도 관세를 통해 자국의 산업을 보호하는 경우가 많고 관세 이외의 무역장벽도 많기 때문에 교류가 활발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FTA를 하게 되는 배경에는 유럽통합과 같이 지역을 중심으로 뭉치는 경향이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가 프랑스에 수출하려고 하면 높은 관세를 물어야 하는데 독일 기업들은 관세가 없기 때문에 우리 기업들은 수출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리고 최근에 지역에 관계없이 FTA를 추진하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점점 수출이 감소하고 어려워질 수 밖에 없죠. 한마디로 국가간에 서로 유리한 계약을 체결하고 우리나라만 왕따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