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9일 일요일

조직행동론 6장 학습

조직행동론 6장 학습
[조직행동론] 6장 학습.ppt


목차
제 1절 학습의 정의와 특징

제 2절 고전적 학습이론

제 3절 조작적 학습이론

제 4절 사회적 학습이론

제 5절 조직행위 수정이론


본문
학습의 정의와 특징
로크 : 인간은 ‘백지상태(Tabla rassa)’로 태어나지만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하나하나 경험을 하게 되고 그 경험을 백지 위에 써 내려간다

인간의 행동 대부분은 후천적으로 경험을 통해 학습(learning)을 획득한 것

학습(learning)은 조직에있어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작업자의 기술, 경영자의 태도, 감독자의 동기유발, 비서의 의복양식 등) 모두 학습에 의해 형성된것

일반적으로 학습이란 직접 혹은 간접적인 경험의 결과로 발생하며 상대적으로 연속적인 행동의 변화

학습이라는 개념은 이론적이고, 직접적인 관찰이 불가능하므로 우리는 행동의 변화를 통해서 학습을 간접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

첫째, 학습은 변화를 포함한다.
둘째, 변화는 상대적으로 영속적이다
셋째, 학습은 행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넷째, 학습을 위해서는 일종의 경험이 필요하다.


본문내용
후천적으로 경험을 통해 학습(learning)을 획득한 것
학습(learning)은 조직에있어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작업자의 기술, 경영자의 태도, 감독자의 동기유발, 비서의 의복양식 등) 모두 학습에 의해 형성된것
일반적으로 학습이란 직접 혹은 간접적인 경험의 결과로 발생하며 상대적으로 연속적인 행동의 변화
학습이라는 개념은 이론적이고, 직접적인 관찰이 불가능하므로 우리는 행동의 변화를 통해서 학습을 간접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
로크 : 인간은 ‘백지상태(Tabla rassa)’로 태어나지만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하나하나 경험을 하게 되고 그 경험을 백지 위에 써 내려간다

Business
Global
Consulting
Company
학습
첫째, 학습은 변화를 포함한다.
둘째, 변화는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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