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5일 수요일

경영학 현대카드 내, 외부 환경 분석 및 전략

경영학 현대카드 내, 외부 환경 분석 및 전략
[경영학] 현대카드 내, 외부 환경 분석 및 전략.pptx


목차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1) 경영자
2) 연혁
3) 직원현황
4) 주주소개
5) 사업구조
6) 자산 및 사업규모
3. 내부환경 - 유형자원
1) 현대카드의 인천공항 내의 에어라운지
2) 현대카드 파이낸스샵
3) 현대카드 M포인트샵
4. 내부환경 - 무형자원
1) 영업전략
2) GE 전략적 제휴
3) 상품 라인업
4) 특화
5) 기업문화
5. 외부환경 - 거시적환경
1) 경제적 환경
2) 정치적 환경
3) 사회문화적 환경
4) 기술적 환경
5) 법률적 환경
6) 인구통계적 환경
6. 외부환경 - Poter
1) 기존 기업간의 경쟁
2) 신규진입자의 위협
3) 구매자의 협상력
4) 공급자의 협상력
5) 대체재의 위협
7. SWOT
1) SWOT 분석
2) SWOT 분석에 따른 전략



본문
인천공항 내의 에어라운지(Air Lounge)

- 위치: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 2층 중앙 - 운영시간: 07:00~21:00 (연중 무휴)
- 이용대상 :the Black/the Purple/the Red/
현대카드M²/M Lady²/A²/K²/W²/Diners

◇ 고객의 여행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 제공.

◇ 국내 최초의 포인트 벤딩 머신 설치 - 적립한 M포인트를 여행에 필요한
여행용품과 선물 등으로 교환 가능

◇ 겨울코트 보관서비스, 기내 반입금지물품 보관 서비스, 비즈니스센터
서비스

◇ 국내외 신문과 잡지, 자갓, 타센, 모노클 등 유명 글로벌 브랜드 서적 비치

◇ 공간 디자인: 여행준비에 최적화된 순환(loop)형 공간구조,
블랙과 화이트톤을 기본으로 간결함과 세련미 극대화


과거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한국의 경우도 새로 생긴 매우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의 소비자 군 : 르네상스인, 루비족, 초식남, sartorialist 등

현대카드는 바로 이런 시대의 상황을 파악하여 새로운 제품군 개발

알파벳/ 플레티넘/ 체크카드


정태영 사장은 재무성과뿐 아니라 기업문화 개선에도 많은 공을 들였다. 현대카드캐피탈은 지난해 ‘커리어마켓’이란 새로운 인사제도를 본격적으로 도입했다. 회사가 일방적으로 지시하는 인사가 아닌 직원 스스로가 일하고 싶은 부서를 선택하는 시스템이다.

정태영 사장은 다른 부서로 옮기고 싶은 직원들이 스스로 마케팅을 펼치는 ‘오픈커리어존’과 각 부서에서 원하는 인재를 공모하는 ‘잡포스팅존’ 두 파트로 나눠 인사정책을 실시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기대 반 우려 반으로 시작했지만 커리어마켓제도 실시 뒤 현대카드캐피탈 인사이동의 70%가 이 제도를 통해 이뤄질 정도로 지금은 자리를 완전히 잡았다”고 밝혔다.
[김정혁 기자]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1491호(09.01.28~02.04일자) 기사입니다]

현 금
주로 소액결제일 때 사용
카드는 높은 수수료를 떼어야 하고, 소득 신고 시 법적 망을 피해갈 수 없다는 점에서 유리
최근 카드 소득 공제율을 낮추는 정책
여전히 남아있는 수수료를 피해가려는 관행
대체재로써 현금은 여전히 위협적인 존재


본문내용
인천공항 내의 에어라운지
2) 현대카드 파이낸스샵
3) 현대카드 M포인트샵
4. 내부환경 - 무형자원
1) 영업전략
2) GE 전략적 제휴
3) 상품 라인업
4) 특화
5) 기업문화
5. 외부환경 - 거시적환경
1) 경제적 환경
2) 정치적 환경
3) 사회문화적 환경
4) 기술적 환경
5) 법률적 환경
6) 인구통계적 환경
6. 외부환경 - Poter
1) 기존 기업간의 경쟁
2) 신규진입자의 위협
3) 구매자의 협상력
4) 공급자의 협상력
5) 대체재의 위협
7. SWOT
1) SWOT 분석
2) SWOT 분석에 따른 전략

선정동기
조원들이 대학생활에서 체감하게 되는 경제에 대한 경험들을 공유하면서 그와 가장 밀접한 카드에 대해 관심
몇 십 년이 채 안 되는 짧은 역사로 현대 소비문화의 주요 결제수단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