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5일 수요일

경영학 제7장 원가우위와 차별화우위

경영학 제7장 원가우위와 차별화우위
[경영학] 제7장 원가우위와 차별화우위.pptx


목차
1.경쟁우위의 개념
2.사업부 수준의 전략
3.경쟁우위의 종류
4.가치활동과가치사슬
5.경험곡선의 발생원인
6.차별화우위
7.차별화의 요인
8.제품 차별화의 방법들
9.제품 차별화의 방법들 기업 – 구매자 관계의 예
10.제품 차별화의 방법들 기업 내부 또는 기업간 관계의 예


본문
제품의 특성과 고객의 수요를 고려하여 차별화전략을 수립한다.
차별화는 어떻게 (how) 다른 방법으로 경쟁할 것인가에 비하여, 세분화는 어디에서 (where) 경쟁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차별화는 많은 경우, 비용상승을 수반한다. 차별화로 얻는 이득이 비용을 초과하여야 한다.
2. 소프트웨어 차별화:
맥도날드(품질의 균일성을 위한 노력-81년부터 7년동안 준비과정 거치고 첫상점 오픈)
음료시장에서 차별화(아사히가 1987년에서 1989년사이 점유율이24%나 증가. 아사히 드라이 맥주가 나오면서 기린맥주의 점유율은 50%하락)
음료시장에서 1%점유율을 높이는것은어려운일이다. 새로운장르의 제품(이온음료)이 88년 처음소개되고 5년만에 3위자리매김독특한기능으로 성공.
페브리즈도 포지셔닝에서 성공(탈취제란 기능성을 강조함으로써)



본문내용

창출하는 것
제품 차별화 전략:
경쟁기업보다 더 구매자들에게 선호되는 제품을
판매하여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
예: Wal-Mart
예: Harley-Davidson

경쟁우위의 종류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전략

가치활동과가치사슬
가치활동: 일차적활동과 지원활동
일차적활동: 기업의본질적 활동,물리적변환과정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활동(물적유통, 제조, 마케팅, 판매, 서비스등)
지원활도ㅗㅇ: 일차적활동과 다른 지원활동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도록 보완
P 245-255

경험곡선의 발생원인
1. 학습효과
2. 전문화
3. 공정혁신
4. 생산요소의 투입비율변화:생산기술이 안정됨에 따라 저렴한 생산요소의 투입이 가능
5. 제품이 재설계:동일한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재료를 절약하거나 효율성을 높일수 있는 방향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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