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2일 일요일

( 경영학한국방송의 역사에 대한 총체적 조사분석 )

( 경영학한국방송의 역사에 대한 총체적 조사분석 )
( 경영학]한국방송의 역사에 대한 총체적 조사분석 ).hwp


목차
1.서 론

2.일제 식민지 방송 ( 1927 - 1945)

3.이승만 정권하의 방송 ( 1948 - 1960 )

4.박정희 정권하의 방송 ( 1961 - 1979 )

5.전두환 정권하의 방송 ( 1980 - 1987 )

6.노태우 정권하의 방송 ( 1988 - 1992 )

7.결 론


본문
1. 서론

방송의 사회적 성격이나 문화적 기능은 저마다 고유의 특징과 품성을 지니고 있다. 방송은 전파라는 특징을 가진 매체로서 혼신 등을 피해 주파수의 할당이나 전파의 표준방식의 결정 등이 반드시 사업 존립의 전제조건이 되어야 한다.
최근의 방송정책 수립과정을 포함해 한국방송 70년에 담긴 주요 정책결정에는 다음과 같은 논쟁이 끊임없이 제기되었다.
첫째, 방송정책이 추진되고 법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한 반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사회적인 변화나 방송의 기술적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정책의 수립이 필요하고 이를 담아내는 법의 제정이 당연히 이루어져야 하지만 그동안 이뤄진 과정과 절차는 잘못되었다는 비판을 받기에 충분하다.
이처럼 절차와 과정을 수용하는 열린 자세를 우리는 한번도 경험한 적이 없다는 것은 방송 70년 긴 역사 속에서 각인된 우리의 부끄러움으로 남을 수밖에 없었다.
둘째, 정책을 수립하고 관련 법안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여전히 정치권력의 영향력과 정부의 역할이 지나치게 강조되어 왔다는 문제점이다. 국가 경영의 책임을 맡고 있는 정부로서는 정책의 발의부터 추진과정까지 개입해야 할 당위성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이런 배경에는 방송을 정부의 영향력 하에 놓으려는 숨은 의도가 있거나 정치권력의 영향력을 행사해 정권의 홍보 및 선전매체로 이용하려는 매체 이해가 깔려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방송제도란 전파의 유한성이라는 기술적 제약에 따른 전파 사용법이며 또 사용형태이면서 이런 기술적 문제보다는 실제로 방송의 사회적 기능, 신문적인 정보매체와 문화예술매체로서의 기능이 중요시되므로 국가의 정치적, 경제적인 문제가 강력히 작용하는 것을 막을 길은 없다.
특히 라디오방송이 본격화되기 시작한 20세기 초의 세계는 패권주의의 각축과도 같았으며, 더욱이 우리나라의 경우는 1920년대 후반 일본 군국주의가 대륙으로의 침략이 노골화하면서 한국인을 일본문화에 동화시키는 정책으로 선회하고 차츰 한국인의 일본 황민화를 꾀하던 시기였다. 따라서 이런 환경 속에서 태어난 이 땅의 방송은 언론매체라기보다는 국정불명의 문화매체로서 균형 잃은 성장을 해 갈 수밖에 없었다. 한국문화 말살정책 아래서 우리 방송문화란 있을 수 없었고, 식민지의 언론통제 속에서 언론매체다운 방송이 존재 할 수 없었다. 당시의 방송은 언론매체는 결코 아니었고 일본의 홍보매체에 지나지 않았다. 표현의 자유를 구가한 수정헌법 아래의 미국의 방송이나 의회민주주의 제도 아래의 영국의 방송과는 첫 걸음부터가 달랐다.


본문내용
60 )
4. 박정희 정권하의 방송 ( 1961 - 1979 )
5. 전두환 정권하의 방송 ( 1980 - 1987 )
6. 노태우 정권하의 방송 ( 1988 - 1992 )
7. 결 론
1. 서론
방송의 사회적 성격이나 문화적 기능은 저마다 고유의 특징과 품성을 지니고 있다. 방송은 전파라는 특징을 가진 매체로서 혼신 등을 피해 주파수의 할당이나 전파의 표준방식의 결정 등이 반드시 사업 존립의 전제조건이 되어야 한다.
최근의 방송정책 수립과정을 포함해 한국방송 70년에 담긴 주요 정책결정에는 다음과 같은 논쟁이 끊임없이 제기되었다.
첫째, 방송정책이 추진되고 법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한 반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사회적인 변화나 방송의 기술적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정책의 수립이 필요하고 이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