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지식경영방식과 적용사례(Knowledge management)
[경영학] 지식경영방식과 적용사례(Knowledge management).hwp |
|
목차 Ⅰ.지식경영이란 무엇인가
1. 지식경영의 개념
2. 지식경영의 등장배경과
필요성
3. 지식경영의 특징 및 효과
Ⅱ.지식경영의 방식
1. 지식경영의 구성요소
2.
지식경영의 프로세스
3. 지식경영의 4대 핵심요소(4R)
4. 지식경영전략
Ⅲ. 지식경영의 적용 사례
1. 국내
2. 해외
본문
2. 지식경영의 등장배경과 필요성 -
등장배경 : 급속한 기술변화,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단축에 따른 시장 변화, 전 세계의 무차별적인 경쟁, 지식사회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출현→
기업의 환경변화속도가 점차 빨라짐→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공유, 활용하는 것이 기업의 생존과 발전에 중요한 요소가 됨→ 기업 경영방식의
변화(생산위주☞ 정보위주☞ 지식위주)→ 기업은 지식을 적극 활용하여 최대의 효과를 얻고자 함→지식경영의 도입
- 필요성 : ①
무형자산을 잘 활용하면 기업의 성과가 크게 차이 남. why? 유형자산(토지, 장비, 시설)의 가치는 유한하나, 무형자산(지식)의
부가가치는 한계 없음 ② 새로운 문제에 대해서는 새로운 해결책이 필요함 why? 환경, 기술, 고객 요구가 새롭게 변화함에 따라
지식을 이용한 상품 개발 방식이나 기업 업무 방식도 새롭게 변화해야함
본문내용 를 활용해 조직의 문제해결
능력과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경영방식. - 지식의 의미 : 인간의 개입정도가 높은 고부가가치의 정보를 말함. 때문에 기존의 자료와
정보와는 다름. 자료(data) 정보(information) 지식(knowledge) 상태에 대한 관찰 상황 설명을
위한 자료 의미 있는 정보 - 상태에 대한 단순한 관찰 - 구조화, 수치화 가능 - 기계에 저장 - 외부로부터
수동적인 수용 - 의미에 대한 공감대 필요 - 사람의 중재 역할 필요 -인간의마음(성찰,사고,경험)에서 나온 가치 있는
정보 - 구조화 어려움 - 기계에 저장 곤란 자료나 정보가 인간의 인지활동(인식 ,해석, 분석, 이해)을 통해 지식으로 창출됨.
때문에 지식은 자료나 정보에 비해 높은 가치를 가진 반면, 사람을 통해 창출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