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아이리버 소개
2. 아이리버 내∙외부 환경 분석
3.
차별화전략, 저원가전략의 수행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 (1) 시장
현황 아이리버를 런칭한 레인컴은 현재 MP3P부문에서 각 섹션별 점유율은 MP3CDP에서는 50%로 세계점유율 1위, 플래시 메모리
부문에서는 20.53%로 세계점유율 1위, 하드디스크타입으로는 14.72%로 세계점유율 2위이다. 아래의 표는 2003년 메릴린치의
조사결과이다. 아래서 보듯이 하드타입의 경우 애플사와 근소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물론 플래시타입에서도 약 6%로의 차이로 근소해 보이지만,
이미 아이리버가 지닌 브랜드 가치가 너무 확고하여 격차가 점점 벌어지고 있는 상태이고, 반면 하드타입의 경우는 점점 격차가 줄어들고 있는
상태임을 고려해서 보아야 할 것이다. 과거 2002년 기존의 시장점유 1위의 MPCDP시장에서의 명성을 플래시MP3P로 이어갔던 저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아이리버의 성공은 창업부터 철저한 제품차별화전략으로 이루어졌다. 2002년 당시 256mb플레이어에 세계적 디자인
업체인 INNO에 디자인을 아웃소싱하고, 번들로 제공되는 이어폰의 경우도 타 업체가 저가의 번들을 제공할 때 세계적 이어폰업체인 젠하이저
MX300을 제공했고 당시 MP3P로는 최초로 영어, 중국어, 이탈리아어 등의 37개국 언어를 지원하는 제품을 출시하였다. 뿐만 아니라,
2002년 말에는 타 업체보다도 6개월이나 빨리 512mb의 제품을 출시했다. 위와 같은 아이리버의 철저한 제품차별화가 아이리버의 성공이
핵심이었다. 따라서 이번 본론에서는 이러한 아이리버의 제품차별화를 할 수 있었던 요인을 PLC와 포터의 5가지 요인분석, 가치사슬 및
SWOT분석, e-business전략을 통해서 분석해보고, 어떠한 방향으로 제품차별화가 이루어졌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또한 각 전략분석틀
속에서 후발주자로서 어떠한 변화대응전략을 수행해왔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문내용 현재는 MP3 CD 플레이어,
메모리 MP3 플레이어, 하드 드라이브 MP3 플레이어 등 휴대용 MP3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다. MP3 시장에서 후발기업으로 등장하여 현재
품목에 따라 세계시장점유율 15~30%로, 국내시장만 55%를 넘는다. MP3 CD 플레이어의 경우 소니필립스파나소닉 등 유명 업체들을 제치고
세계 판매 1위를 고수하고 있다. (2) 기업 연혁 2000년 7월 (주)아이리버 설립 2000년 8월 미국
Sonicblue사와 Multi-CODEC CD Player 공급계약 체결 2000년 11월 세계 최초로 Multi-CODEC CD
Player(iMP-100) 개발 완료 및 출하 2001년 12월 iMP-100 국내 판매 실시 2001년 1월 MP3 CD
Player "Best 1
참고문헌 (2001)디지털 경제에서의 전략경영, 이장우 법문사 (2004)전략경영. 이장우,
법문사 한국마케팅연구원(2000), 새밀레니엄 새마케팅이 일류기업 만든다,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실천
성공사례집Ⅱ (1999)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정세진, 박영사 한국마케팅 연구원(2002), 마케팅 혁신, 한국마케팅 연구원
(2003),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장세진, 박영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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