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8일 월요일

국제경영전략 애니콜의 중국진출 사례

국제경영전략 애니콜의 중국진출 사례
[국제경영전략] 애니콜의 중국진출 사례.hwp


목차
Ⅰ. 기업개요

Ⅱ. 중국시장 분석

Ⅲ. 중국진출 배경

Ⅳ. 중국진출 과정

Ⅴ. 중국진출 성과

Ⅵ. 앞으로의 전망

Ⅶ. 타 기업과 비교

Ⅷ. 결론


본문
중국인들을 끌어안아야 성공
대부분의 성공한 IT업체들은 현지인들의 채용을 대폭 늘리고 있다. 또 현지인들에 대한 각종 교육이나 복지, 대우도 최고 수준으로 해주고 있다. 중국을 단순히 저임금을 활용한 생산기지 정도로 생각했던 일본 IT기업들의 실패는 현지인 활용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있다.
예를 들면, 모토롤라는 중국 정부의 내집 마련 정책을 최대한 지원하기로 약속하고 있으며 현지 직원들의 채용과 복지에 힘쓴 결과 최근 2년 연속 최고 외국 기업상을 수상했다.

철저한 브랜드 이미지관리
삼성의 휴대폰은 한국과 중국에서만 애니콜이라는 이름으로 팔리고 있기 때문에 애니콜의 브랜드 가치를 세계적으로 계산해 본 적은 없었으나 최근 한 조사기관에 의해서 조사된 애니콜의 브랜드 가치는 무려 3조원으로 국내 브랜드 가운데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고 한다.
휴대폰 시장이 글로벌화 되고 단말기 성능도 고기능화 되는데 맞춰 그에 맞는 컨텐츠를 제공, 사용자의 충성도를 높여 장기적으로는 노키아, 모토로라에 버금가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육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 중고 휴대폰을 개조하여 애니콜 브랜드를 불법으로 도용해 밀수출 하는 사례가 급증하여 사회적으로도 기업 내적으로도 문제가 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빨 빠른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본문내용
Ⅷ. 결 론
애니콜의 중국진출
개 요
최근 중국의 이동전화 서비스 가입자 수는 2004년 9월, 3억명을 넘어섰으며, 2007년에는 4억
8,0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이미 3억명 이상의 이동전화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중국은 국내외 이동통신 업체들이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고 있는 거대시장이다. 이러한
세계 최대 규모의 통신시장을 가진 중국의 이동전화 단말기 시장현황 및 전망을 애니콜의
성공사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Ⅰ. 기업개요
1. 애니콜 소개
애니콜은 삼성전자의 정보통신사업부에 속한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회사로서, 단말기 시장에서 차세대 기술을 주도하고 "휴대폰의 벤츠", "부의 상징"등으로 묘사되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명품 단말기"를 제조하는 회사이다.
애니콜 브랜드가치 80

참고문헌
1. 삼성경제연구소연구보고서 및 논문 참조http://www.seri.org
2. NAVER, EMPAS 등 검색사이트 웹문서, 전문지식 참조
3. 삼성전자 홈페이지http://www.sec.co.kr
4. 인터넷 뉴스 중 애니콜 관련 자료 발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