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내부마케팅 정의 ○ 내부마케팅의 목표 ○ 내부마케팅 성공 요건 ○ 내부마케팅 실천 방안 □ 내부마케팅의 중요성 □ 내부마케팅 성공 ․ 실패 사례 ○ 외식업의 내부마케팅 성공 ․ 실패 사례 ○ 도 ․ 소매의 내부마케팅 성공 ․ 실패 사례 ○ 서비스업의 내부마케팅 성공 ․ 실패 사례 ○ 기타 업태의 내부마케팅 성공 ․ 실패 사례 □ 결론
본문 마케팅 최고 책임자의 중요한 임무 중 하나는 회사 내부 마케팅을 잘 수행하는 것이다. 마케팅 책임자가 “나는 열심히 하려고 하는데 다른 사람들이 잘 안 따라줘.”라고 불평할지 모르지만 다른 부서 사람들이 마케팅 전략을 잘 이해하고 따르도록 하는 것도 마케팅 최고 책임자의 역할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내부마케팅 성공 ․ 실패 사례를 각 업태별로 구분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 내부마케팅 정의
내부마케팅이란 직원을 최초의 고객으로 보고 이들 기업 구성원과 기업 간의 적절한 마케팅 의사 전달체계를 유지함으로써 그들에게 서비스 마인드나 고객 지향적 사고를 심어주며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동기 부여하는 활동이다.
필립 코틀러의 marketing management에는 다음과 같은 사례가 나온다.
본문내용 공실패 사례 ○ 도소매의 내부마케팅 성공실패 사례 ○ 서비스업의 내부마케팅 성공실패 사례 ○ 기타 업태의 내부마케팅 성공실패 사례 □ 결론 마케팅 최고 책임자의 중요한 임무 중 하나는 회사 내부 마케팅을 잘 수행하는 것이다. 마케팅 책임자가 “나는 열심히 하려고 하는데 다른 사람들이 잘 안 따라줘.”라고 불평할지 모르지만 다른 부서 사람들이 마케팅 전략을 잘 이해하고 따르도록 하는 것도 마케팅 최고 책임자의 역할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내부마케팅 성공실패 사례를 각 업태별로 구분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 내부마케팅 정의 내부마케팅이란 직원을 최초의 고객으로 보고 이들 기업 구성원과 기업 간의 적절한 마케팅 의사 전달체계를 유지함으로써 그들에게 서비스 마인드나 고객 지향적 사고를 심어주며
참고문헌 - http://blog.naver.com/sako71?Redirect=Log&logNo=130087766929 - Philip Kotler, Marketing management 13th (2009) - 이유재, 서비스 마케팅 4th (2010) - 네이버 용어사전 - 신동식, 서비스기업에서 내부마케팅 요인이 조직신뢰 및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관광연구 제25권 제 2호 pp.293~316 (사)대한관광경영학회 2010년6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