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4일 목요일

마케팅 롯데리아와 맥도외식산업론 하나돈까스의 성공요인과 마케팅 전략 연구날드의 마케팅전략

마케팅 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마케팅전략
[마케팅] 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마케팅전략.hwp


목차
<서론>
1) 우리나라의 패스트푸드 산업 현황
1. 한국 패스트푸드 산업의 역사
2. 우리나라 패스트푸드 산업 현황

<본론>
2) 롯데리아
1. 롯데리아의 연혁
2. 롯데리아의 경영이념
3. 패스트푸드 국내 1위 브랜드
4. 롯데리아의 SWOT분석
5. 롯데리아의 성공요인
6. 롯데리아의 마케팅 전략


3) 맥도날드
1.맥도날드란?
2. 맥도날드의 연혁
3. 맥도날드의 약속
4. 맥도날드의 SWOT분석
5. 맥도날드의 4P
6. 맥도날드의 해외진출전략
7.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
8. 맥도날드의 광고전략
9. 향후 맥도날드는?
10. 결론

<결론>
4) 롯데리아와 맥도날드 마케팅 전략 비교 분석
1. 맥도날드와 롯데리아의 과열 경쟁
2. 마이클 포터의 5가지 경쟁 요인에 따른 경쟁 분석
3. 양사의 매출 현황
4. 전체적인 서비스 비교 분석


5) 참고문헌



본문
1.2 패스트푸드 산업의 도입기 : 1981년-1984년

1981년 아시안게임과 서울 올림픽게임의 유치에 성공하고, 1982년도에는 야간 통행 금지
가 해제되고, 프로 야구가 출범함에 따라서 여가 활동에 대한 새로운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이 결과 다국적 기업들이 한국 시장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이 기간에 많은 진출이 있었는데 1981년에 미스터도너츠, 1982년에 윈첼도너츠, 1983년에 던킨도너츠가 진출하였으며, 프라이드 치킨류로는 1983년 로열치킨, 1984년 KFC 그리고 웬디스가 진출하였습니다.

1.3 패스트푸드와 외식업의 도약기: 1985년-1988년

1985년에 들어서면서 꾸준하게 한국민의 소득수준이 증가되고, 86년 아시안 게임과 올림
픽이 88년도에 개최가 확정됨으로서 소비자들의 기호패턴은 국제화를 지향하게 되고 이 결
과 식생활이 더욱 서구적으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움직임에 따라서 햄버거를 중심으로 하는 패스트푸드 브랜드뿐만 아니라 기타 외국계 패스트푸드 업체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시기에 피자헛, 피자인, 도미노를 비롯한 피자업계가 한국에 진출하였고, 패밀리 레스토랑, 도넛, 치킨 등 많은 업체들이 도입되었습니다. 이 결과 외식산업은 업체뿐만 아니라 업종간의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대규모 자본을 무기로 치열한 경쟁이 벌어졌습니다.


본문내용

1. 롯데리아의 연혁
2. 롯데리아의 경영이념
3. 패스트푸드 국내 1위 브랜드
4. 롯데리아의 SWOT분석
5. 롯데리아의 성공요인
6. 롯데리아의 마케팅 전략
3) 맥도날드
1.맥도날드란?
2. 맥도날드의 연혁
3. 맥도날드의 약속
4. 맥도날드의 SWOT분석
5. 맥도날드의 4P
6. 맥도날드의 해외진출전략
7.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
8. 맥도날드의 광고전략
9. 향후 맥도날드는?
10. 결론
<결론>
4) 롯데리아와 맥도날드 마케팅 전략 비교 분석
1. 맥도날드와 롯데리아의 과열 경쟁
2. 마이클 포터의 5가지 경쟁 요인에 따른 경쟁 분석
3. 양사의 매출 현황
4. 전체적인 서비스 비교 분석
5) 참고문헌
1) 우리나라의 패스트푸드 산업 현황
1. 한국 패스트푸드 산업의 역사
1.1 한국

참고문헌
Day, George, S, 손영석, 서정희역(1995), Market Driven Strategy; 글로벌 시대의 시장경쟁전략, 서울, 21 세기 북스.
롯데리아 2000년 시장경쟁력 평가 및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보고서(2001). 대홍기
마케팅 컨설팅 그룹
롯데리아 20년사(1999), 롯데리아
우리나라 패스트푸드의 역사http://ask.nate.com/qna/view.html?n=5841416
네이버뉴스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4077326
계도원 좋은책만들기 2004.04.06
아시아경제 경제 조강욱 기자 2009.02.11
롯데리아 http://www.lotteria.com
스포츠서울 사회 2007.10.25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사회 백진주 기자 2008.11.26
한국경제 경제 안정락.차기현 기자 2005.12.02
아시아투데이 경제 윤경숙 기자 2009.03.10
한국경제 경제 조일훈 기자 2001.11.26
한국경제 경제 설현정 기자 2001.05.15
한국경제 생활/문화 안상미 기자 2009.01.15
맥도날드 홈페이지 www.mcdonalds.co.kr
네이버 지식사전
네이버 기관단체사전: 기업, 2011, 굿모닝미디어
[이 광고의 성공전략] 맥도날드 -한국방송광고공사, [KOBACO] 광고정보 2001년 06월호
맥도날드 홈페이지 www.mcdonalds.co.kr 최신뉴스
트렌드를 발견하는 사람들 http://cafe.naver.com/utlmarketing/139
http://cafe.naver.com/gmakorea/4837
 
외식산업론 하나돈까스의 성공요인과 마케팅 전략 연구
[외식산업론] 하나돈까스의 성공요인과 마케팅 전략 연구.hwp


목차
*하나 돈가스 소개
-연혁 및 역사
-식품(제품)종류와 특징

*CEO소개

*점포현황 및 특징

*프랜차이즈 (파나)
-개설절차
-개설비용
-조직구조

*외식업의 돈가스를 선정한 배경

*주요고객계층과 욕구 분석

*SWOT 분석

*STP 분석

-Target Marketing
-Positioning

*성공요인

*하나 돈까스의 마케팅전략 해결방안



본문
기업 소개
<하나 돈까스>
하나 돈까스는 199년 부산 온천장에서 본격적으로 선을보인정통 일본식 수제 돈까스 요리 전문점입니다. 한국인 의 입맛에 맞는 돈까스 메뉴 개발과 차별화된 재료와 조리 법을 이용하고 더불어 나베, 우동, Nooodle, 덮밥 등의 메 뉴를 추가 선정하였습니다.하나란 평온함의 메시지를 담 은 것으로 맛있는 음식은 마음을 평온하게 한다는 의미입 니다. 즉 정통 일본식 돈까스요리 전문점으로 일본 가정식 방식을 반영하였습니다. 현재 직영점 2곳만 연매출은 22억,총 가맹점을 7곳을 두고 있습니다.
이 기업은 P S C 로 점포력, 서비스 , 상품을 중요시 하며
하나라는 기업명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유도전략을 구사
하고 주요 마케팅은 인적비마케팅전략을 구사하는 외식업입니다.



본문내용
선정한 배경
*주요고객계층과 욕구 분석
*SWOT 분석
*STP 분석
-Target Marketing
-Positioning
*성공요인
*하나 돈까스의 마케팅전략 해결방안
기업 소개
<하나 돈까스>
하나 돈까스는 199년 부산 온천장에서 본격적으로 선을 보인정통 일본식 수제 돈까스 요리 전문점입니다. 한국인 의 입맛에 맞는 돈까스 메뉴 개발과 차별화된 재료와 조리 법을 이용하고 더불어 나베, 우동, Nooodle, 덮밥 등의 메 뉴를 추가 선정하였습니다. 하나란 평온함의 메시지를 담 은 것으로 맛있는 음식은 마음을 평온하게 한다는 의미입 니다. 즉 정통 일본식 돈까스요리 전문점으로 일본 가정식 방식을 반영하였습니다. 현재 직영점 2곳만 연매출은 22 억,총 가맹점을 7곳을 두고 있습니다.
이 기업은 P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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