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4일 목요일

마케팅 유니클로의 성공요인 분석

마케팅 유니클로의 성공요인 분석
[마케팅] 유니클로의 성공요인 분석.hwp


목차

1. 유니클로의 소개
2. 유니클로의 성공전략
3. 유니클로의 한국진출
4. 유니클로의 전략에 대한 총평 및 나아가야할 방향
참 고 자 료



본문
1. 유니클로의 소개

○ 유니클로의 태동
양복점을 가업으로 운영하고 있던 ‘야나이 다다시’ 는 미국을 여행하던 중, GAP과 생활협동조합 매장을 방문해보고 ‘의류의 기획개발에서부터 생산 및 모든 소매활동에 이르기까지 일괄된 시스템을 전개하는 기업형태’(SPA) 의 일본 도입을 추진하게 된다. 그리고 그 생각은 1984년, 히로시마에 유니클로 1호점을 탄생시켰다. 이후 유니클로는 약 25년 만에 8500억 원의 매출과 1200억 원의 경상이익을 내는 일본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SPA 의류브랜드가 되었다.

○ 유니클로의 비전
“유니클로는 모든 사람에게 좋은 옷을 입을 수 입게 하는 새로운 일본의 기업” 이라는 비젼을 가지고, “생필품 같은 옷”을 모토로 기업을 성장시켜왔다. 앞으로 다룰 유니클로의 여러 마케팅 전략의 밑바탕에는 이러한 유니클로만의 기업비젼이 녹아있다고 말할 수 있다.


본문내용
유니클로의 소개
○ 유니클로의 태동
양복점을 가업으로 운영하고 있던 ‘야나이 다다시’ 는 미국을 여행하던 중, GAP과 생활협동조합 매장을 방문해보고 ‘의류의 기획개발에서부터 생산 및 모든 소매활동에 이르기까지 일괄된 시스템을 전개하는 기업형태’(SPA) 의 일본 도입을 추진하게 된다. 그리고 그 생각은 1984년, 히로시마에 유니클로 1호점을 탄생시켰다. 이후 유니클로는 약 25년 만에 8500억 원의 매출과 1200억 원의 경상이익을 내는 일본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SPA 의류브랜드가 되었다.
○ 유니클로의 비전
“유니클로는 모든 사람에게 좋은 옷을 입을 수 입게 하는 새로운 일본의 기업” 이라는 비젼을 가지고, “생필품 같은 옷”을 모토로 기업을 성장시켜왔다. 앞으로 다룰 유니클로의 여러 마케팅 전략의

참고문헌
패션 전문 월간지 패션채널,2007-06
한국경제, 유니클로, 성공적인 신고식2005-09-05
패션비즈, 유니클로 도입 1년 지금은?2006-12-10
어패럴뉴스, 패션유통 10대 뉴스2006-12-22
서울경제, 롯데 영플라자 전국 확대2006-06-12
매일경제, 의류의 편의점유니클로 한국시장서 돌풍 일으킬 것2005-08-07
어패럴뉴스, 캐주얼 시장 춘추전국시대2007-10-22
종합뉴스, 갭, 자라, 유니클로 국내 브랜드와 대접전.승자는 누구2006-05-04
패션채널, 유니클로, 11월 29억3천만원 달성2005.12.08
어패럴뉴스, 런칭 한 달 맞은 ‘유니클로’2005-09-30
패션비즈, 「유니클로」 데님, 월 1만장씩 팔려!2007-06-29
어패럴뉴스, ‘유니클로’ 상륙 상공했나2006-03-03
이코노미21, 안성수 유니클로 대표 인터뷰2006-02-20
일요시사 경제, 신동빈(롯데 부회장) 공격적 사업 확장 진짜 이유제615호
한국경제, [현장에서만난CEO] 안성수 FRL코리아 대표2005-11-07
서울경제, 日 유니클로 국내서도 대박조짐2005-09-06
연합뉴스, 日캐주얼 브랜드 유니클로 상륙2005-09-01
패션비즈, 「유니클로」코엑스몰, 270평 플래그십숍 눈길2007-02-23
어패럴뉴스, 국내 진출 글로벌 SPA 브랜드2007-11-19
어패럴뉴스, 갈수록 대형화 되는 가두 상권2007-11-12
패션인사이트, 유니클로, H&M이 될 수 있을까?2007-11-26
조선일보, 유니클로(UNIQLO) 만든 야나이 다다시 회장2005-08-07
야나이 다다시 유니클로 이야기 - 가와시마 고타로, 양영철 역, 비즈니스북스, 2010
사례로 배우는 일본 유통 - 김현철, 최상철, 법문사, 2006
유니크로 방식 - 나기노 준죠, 심재섭 역, 2001
성공은 하루만에 잊어라 - 야나이 다다시,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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