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0년대 초 개발된 모형으로 포트폴리오 분석 모형 가운데 가장 대중화 된
기법
▫ 시장성장률과 상대적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어떤 사업부를 성장시키고 포기할 것인지를
전략적으로 결정하기 위한 도구
■ BCG 매트릭스의 장점과 단점 장점
▫
매트릭스의 효율성 ▫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움
단점 ▫ 경험곡선과의 연관성문제 -
M/S와 수익성간에 명확한 관계가 존재하지 않음 ▫ 제품수명주기의 타당성문제 - 산업성장률이 산업매력도를 완전히
설명 못함 ▫ 전략적 경영이 시장의 성장을 이끌 수 있음 ▫ Dog 영역의
처리문제 ▫ 데이터나 개념정의를 주관적으로 분석할 여지가 있음
사업부 소개
– 1. 금호타이어
▫ 타이어 시장 고도안정성장 추세 ▫ 스피드,
디자인, 환경, 안전 & High – Tech 경향 ▫ 고수익 UHP 시장의
급성장 ▫ 국내사업장(광주, 평택, 곡성공장) 과 해외사업장(중국, 미국, 일본) 운영 ▫ 최근
중국타이어 시장 성장으로 타이어 수요 급증 ▫ 세계 시장점유율 1.76%, 랭킹 10위 ▫
북미시장 TOP 9위 ▫ 지속적인 R&D투자(04년: 548억원) ▫ 2009년 세계 5위
타이어 회사 목표
본문내용 매트릭스 적용 및 보완 4. 결론 및 시사점
BCG 매트릭스
(1) ■ BCG 매트릭스 BCG(Boston Consulting Group)이 처음 개발함 70년대 초 개발된
모형으로 포트폴리오 분석 모형 가운데 가장 대중화 된 기법 시장성장률과 상대적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어떤 사업부를 성장시키고
포기할 것인지를 전략적으로 결정하기 위한
도구 시장점유율 고 저 성 장 성 저 고 별(Star) 물음표 (Question
mark) 개(Dog) 현금젖소 (Cash cow)
■ BCG 매트릭스의 장점과 단점 매트릭스의
효율성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움 경험곡선과의 연관성문제 - M/S와 수익성간에 명확한 관계가 존재하지 않음 제품수명주기의
타당성문제 - 산업성장률이 산업매력도를 완전히 설명 못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