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내부마케팅의 정의 2.내부마케팅의 중요성 3.내부마케팅의 성공 실패사례 4.결론 5.Q&A
본문 내부마케팅의 정의(1/3)
최초의 고객-직원 마케팅 의사전달 체계확립 고객지향적 사고 및 서비스마인드 확립
기업들의 내부마케팅 애로사항 ▶ 각 사업단위별 개별 관리자배치 ▶ 전체적인 사업단위를 묶어줄 주체의 부재 ▶ 마케팅 책임자의 전사적 조정권한 부재 ▶ 마케팅책임자와 타 부서간의 교류 부족
본문내용 조정권한 부재 ▶ 마케팅책임자와 타 부서간의 교류 부족
내부마케팅의 정의(2/3)
내부마케팅의 정의(3/3)- 실천방안 경영지원 및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라 적합한 사람을 고용하라 Empowerment 를 장려하라 최고의 사원을 유지하라 갈등과 스트레스를 관리하라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라
내부마케팅의 중요성(1/2) 서비스의 7거지악 종류 내용 무관심 (Apathy) 나와는 관계없다는 식의 태도 (고객이 창구에 다가와도 쳐다보지도 않는 행위) 무시 (Brush-off) 마치 먼지를 털어내듯 고객의 요구나 문제를 못 본척하고 고객을 피하는 일 냉담 (Coldness) 고객에게 ‘귀찮으니 저리 좀 가주세요’라는 식으로, 적대감, 퉁명스러움, 친근하지 못함, 고객 사정을 고려하지 않음, 조급함을 표시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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