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대상㈜의 과거와 미래
Ⅱ 대상의 구조조정 및 성과
Ⅲ 주요사업 및 제품
구성
Ⅳ 아지노모토사의 글로벌전략
Ⅴ 대상(주)과 아시아시장
Ⅵ 시장선택 및
경쟁전략
본문 Ⅰ대상㈜의 과거와 미래 1956년 - 동아화성공업㈜를 모태로 출발 1962년
– 미원㈜로 상호 변경 1960년대 초 – 발효법에 의한 글루타민산 제조 공법 개발 1963년
-연간 생산량 6톤 규모의 글루타민산(msg)생산공장 준공  식품기업 대상의 출발점 1980년 초 - 국산 최초조미료
‘미원’ 선풍적 인기 발효조미료 외 식품사업, 식품소재사업 등 사업영역 확장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MSG, 핵산, 아스파탐
세계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인식
유통, 축산, 건설, 중공업, 화학, 금융, 정보기술 등 여려 업종에
진출
1997년 - 고두모 회장 취임으로 전문경영인 체제 구축하고‘대상’으로 회사명 변경, 사내 구조조정
시도
1997년 - 국내 외환위기 이후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라이신 사업을 매각하고 비 주력 및 한계사업 매각.합병 등 강도 높은
사업 구조조정 실시
1998년 – 21개의 계열사를 가진 대기업으로 성장
Ⅱ 대상의 구조조정
및 성과
1995년 – 대한투자금융 매각 1997년 – 유화사업을 프랑스의 클레이벨리와
CNC사에 분리 매각 1997년 – 세원의 흡수 합병 :MSG, 핵산, 아스파탐, 미원 1998년
– 라이신 사업부분을 독일 BASF 사에 매각 1998년 10월 – 대상교역, 대상건설, 호텔미란다,
대상음료, 대상마니커 등 5개 계열사를 대상㈜에 합병
본문내용 민산 제조 공법 개발 1963년 - 연간
생산량 6톤 규모의 글루타민산(msg) 생산공장 준공식품기업 대상의 출발점 1980년 초 - 국산 최초조미료 ‘미원’ 선풍적 인기
발효조미료 외 식품사업, 식품소재사업 등 사업영역 확장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MSG, 핵산, 아스파탐 세계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인식
유통, 축산, 건설, 중공업, 화학, 금융, 정보기술 등 여려 업종에 진출 1997년 - 고두모 회장 취임으로
전문경영인 체제 구축하고 ‘대상’으로 회사명 변경, 사내 구조조정 시도 1997년 - 국내 외환위기 이후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라이신
사업을 매각하고 비 주력 및 한계사업 매각.합병 등 강도 높은 사업 구조조정 실시 1998년21개의 계열사를 가진 대기업으로
성장
Ⅱ 대상의 구조조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