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6일 수요일

국제경영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

국제경영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
[국제경영]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hwp


목차
1. 한국기업 국제 경영 전략의 이론적 배경

1. 기업의 국제화
2. 경영다각화
3. 프랜차이징과 턴킨프로젝트
4. 국제 인수합병전략 및 라이센싱

2. 한국기업 국제경영전략의 의의

1. 국제경영전략의 성격
2. 국가와 국제경영전략
3. 국가와 산업, 그리고 기업의 국제경영전략
4 .한국적 국제경영전략의 의의와 접근방법

3.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 사례

1. 중국시장
2. 대우그룹
3. 삼성전자
4. 현대자동차

4.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

1. 한국기업의 국제경쟁력
2. 한국기업의 국제경쟁력의 문제점
3.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 대안


본문


1. 기업의 국제화

1990년대에 들어선 이후 기업의 세계화의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제 기업이 본격적으로 생성되기 시작한 것은 제2차 세계대전이후라고 할 수 있는데 국제화 단계의 기업을 지칭하는 용어로는 국제기업, 초국가 기업, 다국적 기업, 지구형 기업, 우주기업, 국가 기업체 ,복수국 기업 등 많은 명칭이 사용되고 있다.
국제화 기업의 일반적인 요건을 살펴 보면 첫째, 간접투자가 아닌 직접 외국인 투자에 의한 현지사업단위를 해외에 두고 , 둘째, 제조활동의 중심이 되는 현지제조시설을 2개 이상 갖고 있어야 하며, 셋째, 범세계적인 안목에서 생산, 판매, 연구개발 등 경영활동에 참여하고 있어야 하며, 넷째, 현지 문화관습에 적용, 활동할 수 있는 자회사를 직접관리 할 수 있는 조직구조를 가져야 할 것 등이 있다.

2. 경영 다각화

기업의 해외진출과 대규모화에 따라 경영다각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다각화에 대한 명확하고 통일된 개념이 없기 때문에 다각화에 대한 개념은 학자들의 연구목적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스타이너(G.A.Stainer)는 다각화란 새로운 제품계열, 공업, 서비스 또는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즉, 미국의 표준산업분류방식코드의 개별업종을 기준으로 할 때, 다각화란 하나의 회사가 이 업종분류상의 두개 또는 그 이상에 걸쳐 영업하는 것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다각화는 신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여 실제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으로부터 현재의 제품 및 서비스의 신시장 개척까지도 포함한다고 정의되고 있다.


본문내용
제경영전략의 의의
1. 국제경영전략의 성격
2. 국가와 국제경영전략
3. 국가와 산업, 그리고 기업의 국제경영전략
4 .한국적 국제경영전략의 의의와 접근방법
3.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 사례
1. 중국시장
2. 대우그룹
3. 삼성전자
4. 현대자동차
4.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
1. 한국기업의 국제경쟁력
2. 한국기업의 국제경쟁력의 문제점
3.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 대안
1. 기업 국제 경영 전략의 이론적 배경
1. 기업의 국제화
1990년대에 들어선 이후 기업의 세계화의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제 기업이 본격적으로 생성되기 시작한 것은 제2차 세계대전이후라고 할 수 있는데 국제화 단계의 기업을 지칭하는 용어로는 국제기업, 초국가 기업, 다국적 기업, 지구형 기업, 우주기업, 국가 기업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