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8일 금요일

소비자행동론 롯데의 `처음처럼` 광고 전략

소비자행동론 롯데의 `처음처럼` 광고 전략
[소비자행동론] 롯데의 `처음처럼` 광고 전략.pptx


목차
1. 땅 고르기
주류시장현황
소주시장 점유율
경쟁사 분석 (이웃 밭 살펴보기)
자사분석

2. 씨앗 심기
SWOT 분석
당면 문제점 도출
Re-Positioning(컨셉, 슬로건, Targeting)
마케팅 목표
3. 싹 틔우기 – ATL(인쇄 및 TV광고)
4. 꽃 피우기 – BTL


본문
참이슬 Original

-소주다운 소주를 원하는 시장
-정통 소주 선호층
-Heavy Drinker
-진로의 정통성 유지


참이슬 fresh

-깨끗하고 부담없는 소주를 원하는 시장
-저도수 선호층
-Light Drinker
-새로운 변화와 트렌드 선도


포괄적인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참이슬
W(약점)


덜 성숙된 브랜드 파워

굳혀져 있는 소주의 쓴맛과는 다른 부드러움

강력한 경쟁사 참이슬

강력한 로고 이미지의 부재


O(기회요인)

순한 소주 선호

젊은 여성 주류 소비 증가

해외 시장 진출

웰빙 트렌드에 맞는
‘알칼리수’의 컨셉

낮은 출고가격의 가격 경쟁력

발랄하고 경쾌한 이미지를 담고 있음

기존의‘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라는 문구를 응용한 것으로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다가감
20대 커플 -> 술자리에서의 유쾌한 Episode
30대 회사원 -> 회사에서 상사와 부하직원으로 만난 동창의 Episode
40대 부모-> 아들에게 술을 가르치는 자리에서 일어나는 Episode






본문내용
이웃 밭 살펴보기)
자사분석
SWOT 분석
당면 문제점 도출
Re-Positioning(컨셉, 슬로건, Targeting)
마케팅 목표

1.땅 고르기

주류 시장의 현황
전체 주류 시장에서 소주의 비중은 증가하는 추세
2009년 주류별 매출액 기준 점유율
자료 : 대한주류공업협회
2005년 주류별 매출액 기준 점유율

소주 시장 점유율
처음처럼 < 참이슬

밭 대부분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참이슬
처음처럼을 보다 넓게 가꾸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경쟁사인 분석!
참이슬

경쟁사 분석
(이웃 밭 살펴보기)
VS

참이슬?

왜?

높은 브랜드 이미지
장기간에 걸친 소주시장 점유
Trend를 효과적으로 흡수함
다양한 연령층 확보

포괄적인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참이슬
참이슬 Original
-소주

참고문헌
<참고자료>




한국주류산업협회

서울경제

‘처음처럼’ 홈페이지

‘참이슬’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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