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캐주얼 의류 시장 - 10 4.2. Five Forces Model -11 4.3. SWOT분석 13
5. 빈폴의 전략 17
5.1. 시장 진입과 도약기- 17 5.2. 사업 확대기18 5.3. 향후 계획- 18
6. 문제점 및 향후 과제 20
본문 1. 서론
“한국경제신문과 한국갤럽이 2월 한 달간 만 19~59세의 전국 남녀 1514명을 대상으로 가구 방문을 통해 설문 조사를 벌인 결과,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입한 캐주얼 브랜드는 38.8%를 얻은 빈폴이 차지했다.”
어떻게 빈폴은 치열한 경쟁을 이겨내고 최고의 위치에 설 수 있었을까? 제일모직의 빈폴은 이례적으로 고급 캐주얼 의류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국산 브랜드이다. 그것도 폴로와 라코스테라는 세계적인 브랜드들을 제치고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다. 많은 국내 의류 브랜드들은 고급 캐주얼 시장을 겨냥하기 보다는 중저가 시장을 노렸으며 눈에 띄는 성공을 거둔 경우도 찾기 힘들다. 이런 국산 의류 브랜드의 실정을 봤을 때 순 국산 브랜드로 강한 경쟁자들을 물리친 빈폴의 성공은 주목할 만하다.
빈폴의 성공은 고급 캐주얼 의류시장이 갖는 이점을 잘 활용한 것에 기인한 바가 크다. 의류산업이 갖는 장단점을 잘 이해하고 장점을 살려서 지금의 위치에 설 수 있게 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의류 산업 전반이 갖는 특징과 나아가서는 빈폴이 속한 트레디셔널 캐주얼 의류 산업이 갖는 특성을 분석하며 빈폴의 과거와 현재의 상황을 이해하고, 미래의 모습도 예측해보도록 하겠다.
빈폴은 전략적으로 매우 뛰어났다. 빈폴은 처음에는 폴로를 모방하는 전략을 펼쳤다. 일반적으로 강한 경쟁자가 존재하는 산업에 모방 전략으로 경쟁자를 이기는 것이란 매우 어렵다. 그러나 빈폴은 모방에 그치지 않고 단계별로 적절한 전략을 도입하여 강한 경쟁자인 폴로를 제압하기에 이른다. 빈폴이 어떤 작전들을 써서 폴로를 따라 잡을 수 있었는지 살펴보고, 그들의 전략이 갖는 한계와 과제에 대해서도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본문내용 - 2 2. 의류 산업 분석 Session 5. 기업과 환경 ; 산업환경의 분석 3 2.1. 의류업종의 단점 - 3 2.2. 의류업종의 장점 4 3. 브랜드 분석 : 빈폴 5 3.1. 기업소개 : 제일모직 - 5 3.2. 브랜드 소개 : 빈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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