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Outdoor 브랜드 시장과 NORTH FACE 2.NORTH FACE 마케팅 3.구체적 모델을 통해본 NORTH FACE의 영향력 4.Conclusion
본문 기능성 측면 ‘노스페이스’는 30년 이상 등반 탐험가를 지원하면서 얻어진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문가와 일반인의 레저 활동에 도움을 주는 고기능 아웃도어를 표방하고 있다. 노스페이스는 이러한 브랜드의 기능성 측면을 강조하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도 론칭 초기부터 기능성을 중시하는 산악인들에게 인정받아야 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제품을 개발했다. 이때부터 산악인 모임을 후원하면서 북극 탐함, 히말라야 원정 등 10여 년간 100회가 넘는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특히 최고의 산악인, 탐험가들로 구성된 노스페이스 클라이밍팀을 운영함으로써 현장경험에서 나오는 조언을 바탕으로한 기술개발은 등반가들에게 생명을 거는 장비가 될 수 있는 바탕이 되었고 이런 노력은 노스페이스의 기능성에 대한 신뢰를 한층 높여주는 결과를 만들었다. 스타마케팅 측면에서도 노스페이스는 기능성을 강조 시켰는데 아웃도어 동호인들 사이에서 ‘산악의 박찬호’라 불리던 산악인 박영석 대장을 이용한 마케팅을 실시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산악인도 선택한 아웃도어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각인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
2) Word of mouth(구전 마케팅) Media 오늘날 매스미디어는 현대인의 삶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젊은 소비층의 경우 인터넷이나 다양한 경로로 양질의 정보를 얻지만 연령대가 높은 소비층의 경우에는 대부분 신문 기사나 방송 같은 매스미디어를 통해 새로운 소식이나 정보를 얻는다. 그렇다면 노스페이스는 어떠한 방식으로 미디어를 통해 마케팅을 하는지 알아보겠다. - PPL 노스페이스는 무한도전(MBC) 1 박2일 (KBS) 패밀리가 떴다(SBS) 등 이른바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지속적인 협찬을 통해서 제품을 꾸준히 노출시켰다. 이런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은 젊은 층에게 특히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들로써 등장하는 연예인들의 옷을 따라 입고 싶은 충동을 일으킴으로써 소비자는 노스페이스를 구매하게 된다. 실제로 이승기가 1박2일에서 입고 나왔던 노스페이스 패딩 제품은 전파를 탄 후 바로 품절이 되었을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었다. 이와 같이 자신이 동경하는 스타가 나오는 방송을 봄으로써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구매 욕구를 상승시킨다. 또한 아웃도어 브랜드로선 자사 제품을 알리는 것뿐 아니라 소비자의 야외활동이 많아지도록 하는 게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다. 고객에게 야외 활동을 권장하고 있는 아웃도어 브랜
본문내용 ion 서론 SPA 의류 브랜드들의 급성장이 대세인 요즘 패션시장에서 아웃도어 브랜드 시장은 그러한 시대 흐름에 아랑곳 하지 않고 약진하고 있다. 그런 아웃도어 시장 가운데서도 6년째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고수하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노스페이스다. 7살 어린아이의 티셔츠, 중고생들의 백팩, 대학생의 바람막이 점퍼, 등산하는 아버지의 모자에 이르기까지 노스페이스는 다양한 연령대에 소비자에게 사랑받고 있고 우리나라에 진출한 후 국내, 국외의 아웃도어 브랜드를 모두 제치고 아웃도어 시장 1위를 고수하고 있다. 그렇다면 노스페이스가 선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보고서에서는 그들이 이용한 마케팅 기법과 준거집단에 속한 소비자들의 속성에 초점을 맞추어 노스페이스의 성공요인을 분석해 보기로 하겠다. 1.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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