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8일 금요일

소비자행동론 구매의사결정과정 - 해외여행

소비자행동론 구매의사결정과정 - 해외여행
[소비자행동론] 구매의사결정과정 - 해외여행.hwp


목차
1. 유럽여행 패키지 상품 선정 이유

2. 유럽여행 패키지 상품의 구매의사 결정과정

1) 문제인식

2) 정보 탐색과대안 평가

3) 구매 와 구매 후 행동



본문
가격은 4개의 여행사 상품이 이동수단, 경로, 숙소 등에 따라서 약 300만원에서 360만원 까지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데, 참 좋은 여행사에서 나온 패키지 상품이 가장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동수단은 여행사 별로 큰 차이는 없다고 느껴지지만, 우리나라 직항기를 타는 래드캡과 참좋은 여행사가 비교적 편할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경로는 여행사 별로 5개국에서 많게는 8개국까지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서유럽의 주요 국가들이 다 포함되어 있고 내가 가고자 하는 세계 3대 박물관 관람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크게 신경이 쓰이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참 좋은 여행사가 8개국으로 가장 많은 국가를 방문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숙소 면에 있어서는 모두투어와 하나투어가 월등히 좋았다. 구매후기를 살펴보면 래드캡 여행사의 경우 국가별로 숙소의 질이 천차만별이 였으며, 불만족한 의견이 많았다. 참좋은 여행사는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였지만, 가격이 저렴한 여행 상품이 였기에 나름 만족한다. 그리고 관광지와 숙소와의 접근성은 좋았다는 의견이 있었다. 가이드는 4개의 여행사 모두 괜찮은 편이였다. 하나투어의 가이드 같은 경우에는 역사에 관한 지식이 많아 여행이 유익할 수 있도록 도와줬다는 평이 많았고, 참좋은 여행사는 가이드가 너무 친절하여서, 여행 중 에 일어나는 불편한 문제는 다 해결해 주었고, 특별히 숙소에서 밤에 파티를 열어주는 등 기억에 남은 여행을 만들어 좋다는 등의 평이 많았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점수를 매겨 표를 구성해 보았다.
구분
중요도
모두투어
하나투어
래드캡
참 좋은
가격
30
3
4
4
5
이동수단
10
4
4
5
5
경로
20
3
4
4
5
숙소
10
5
5
2
3
가이드
10
3
5
4
5
구매후기
20
3
5
4
5




본문내용
사에 따른 해외여행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3학년과 4학년이 주를 이루고 있는 저희 조는 졸업을 앞두고 방학을 맞이하여 해외여행을 고민하고 있는 친구들이 많아 여행 패키지 상품 선택하게 되었으며, 유럽을 가고자 하는 친구들이 많아서 유럽여행 패키지 상품으로 한정지어 조사하게 됬습니다. 또한 해외여행의 구매결정 과정은 관여도가 높고, 처음 구매 하는 것이 기에 전적으로 외적탐색에 의존해야하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여 신중한 의사 결정이 필요하므로, 포괄적 문제해결에 해당하기에 주제로 적합하다고 생각되어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2. 유럽여행 패키지 상품의 구매의사 결정과정
1) 문제인식
해외 여행 한번 못해보고 벌써 4학년이 시작되었다. 대학교에 입학하면, 꼭 배낭을 매고 유럽일주를 해보리라라고 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