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6일 수요일

관광경영 하나투어 경영전략 성공사례

관광경영 하나투어 경영전략 성공사례
[관광경영] 하나투어 경영전략 성공사례.hwp


목차
서론
1. 하나투어의 성과 및 매출현황1
2. 하나투어 C.E.O.1
3. 사업개요 및 분석.2
4. 하나 투어의 주력 상품.2
5. 사내경영 및 사회공헌 활동.3
6. 사내 경영 분석4

PART Ⅱ
본론
1. 하나투어 전략 <1> 전산시스템.6
2. 하나투어 전략 <2> 홀 세일 (Wholesale) 영업정책.6
(1) 기획여행
(2) 시장 지배력 강화로 규모의 경제 실현
(3) 항공권의 여행사에 대한 수수료 인하로 인한 영업기반 확충의 호기
(4) 성수기 영업 환경
(5) 고객인 소매 여행사와의 신뢰 구축
3. 하나투어 전략 <3> 글로벌 경영.8
4. 하나투어 전략 <4> 신뢰 경영 .8
5. 성공전략 <5> 고객행복과 충성고객 확대.9

PART Ⅲ
결론
하나투어의 향후 경영전략 방향 및 개선책
1. BTS 제도의 도입 .11
2. 효율성 추구의 유통구조와 마케팅 전략의 다향화 12
3. 건전한 여행문화로의 신 지식경영12

PART Ⅳ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본문
Summary

여행시장은 상대하는 고객에 따라 항공권, 교통권 등을 패키지(Package)로 만들어 소매여행사에게 판매하는 도매(Wholesale)시장과 도매여행사로부터 기획여행을 알선 받아 이를 일반인들에게 소개하는 소매(Retail)시장으로 나뉘는데 도매시장의 비중은 10% 정도이다.

목적지에 따라서는 국내여행시장과 국제여행시장으로 나뉘는데, 국제여행시장을 또 세분하면, 국내 여행객들을 해외 여행지로 송출하는 아웃바운드(Outbound)시장과 해외 여행객들을 국내 여행지로 입국시키는 인 바운드(Inbound)시장으로 나뉜다.

1989년 전 국민 해외여행 전면 자유화 조치로 해외여행 수요가 장기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90년대 후반 아웃바운드 시장은 적정 마진을 확보하고 있었지만, 인 바운드 시장은 경기둔화, 업체난립에 따른 경쟁심화, 판매가격 덤핑, 광고비 및 경비의 과다지출 등으로 인한 수익성 저하와 이에 따른 여행수준 하락으로 소비자의 불만이 가중되는 악순환 구조를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계속되는 경기 침체로 많은 여행사들이 경영에 어려움을 면치 못하고 있었으나, 업계 1위를 꾸준히 지키고 있었던 회사가 바로 (주)하나투어이다.


참고문헌
하나투어 홈페이지 (http://www.hanatour.co.kr)
문화관광부 (http://www.mct.go.kr)
한국 관광공사(http://www.knto.or.kr)
삼성경제연구보고서 ‘경영진의지 높이 평가’ 2005. 9.
최철유, 우리나라 해외여행상품 마아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패키지 투어를 중심으로 - 동아대학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