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소비자의 지각, 노출, 환기, 기억과 망각
[소비자행동론] 소비자의 지각, 노출, 환기, 기억과 망각.ppt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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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어떻게 지각하는가?
얼만큼 그리고 노출하는가?
노출된 정보에는모두 주의를 기울이는가?
무엇을 선택하고 어떻게 이를 조직하는가?
어떻게 기억하고 왜 잊어버리는가?
본문 감각이란?
오감을 통해 다양한 자극이 신체에 수용되면 신체 내의 복잡한 작용에 의해 중추신경에 전해지게 되는데 여기서 일어나는 대응 소리, 빛, 향기, 색깔 등에 대한 감각기관의 즉각적인 반응
지각이란?
감각이 뇌의 기능으로 선택되고 조직되고 해석되어 어떤 자극인가를 알게 되는 과정
[사례]어른들은 들을 수 없는 휴대전화 벨 소리
어른들은 못 듣는 휴대전화 벨 소리
(상략) 최근 뉴욕의 학생들 사이에는 교사 등 어른들에게 들리지 않는 휴대전화 벨 소리가 인기라고 뉴욕타임스가 12일 보도했다. 뉴욕시의 학교들은 수업시간 중에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하고 있지만 고음의 벨 소리를 인터넷에서 다운받아 선생님 몰래 휴대전화를 쓰는 학생들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영국 웨일스의 한 보안업체가 지난해 개발한 ‘머스키토’라는 제품은 대부분의 성인이 나이를 먹을수록 청력이 점차 떨어진다는 점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하략)
노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감각등록기에 포착될 수 있는 범위 이내에 자극이 들어오면 생기게 되는 것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자극은 감각등록기에 포착될 수 없는 범위에 있기 때문에 노출이 일어나지 않음 사람들이 정보나 자극을 접하여 주의를 기울이게 되고, 이때 뇌가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도록 일깨워지는 과정
각성 : 어떤 결정을 할 때 마음속에 생기는 긴장감
-결정의 중요성이 높아지면 각성의 수준도 높아짐
-각성수준은 주의의 용량에 영향을 미침
장기기억 -기억의 용량이 무한대(몇 분~몇 십 년) -긴 시간 동안 정보가 보유되도록 하는 기억시스템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가기 위해서는 정교한 시연이 필수적임 -저장된 형태에 따라 어의기억, 과정기억, 사건기억으로 구분
본문내용 하는가? 어떻게 기억하고 왜 잊어버리는가?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 외부탐색 마케팅자극 노출 주의/환기 지각 선택 조직화 이해/해석/추론 보유 기 억 내부 탐색 필요 인지 정보 탐색 대안 평가 구매/선택
1.지각과정과 감각 ㅍ 감각이란? 오감을 통해 다양한 자극이 신체에 수용되면 신체 내의 복잡한 작용에 의해 중추신경에 전해지게 되는데 여기서 일어나는 대응 소리, 빛, 향기, 색깔 등에 대한 감각기관의 즉각적인 반응 지각이란? 감각이 뇌의 기능으로 선택되고 조직되고 해석되어 어떤 자극인가를 알게 되는 과정
1.지각과정과 감각 ㅍ 인간의 지각과정 시각 눈 소리 귀 냄새 코 맛 입 촉각 피부 노출 주의 해석
1.지각과정과 감각 시각 -인간에게 가장 많은 정보를 받아들이는 감각기관 -관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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