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8일 금요일

소비자행동론 구매의사 결정과정 요인

소비자행동론 구매의사 결정과정 요인
[소비자행동론] 구매의사 결정과정 요인.ppt


목차
구매의사결정과정
산업재 구매행동
마케팅 사례 – 칠성사이다
Q&A


본문
성격 : 한 개인의 비교적 지속적인
독특한 심리적 특성
       → 자기확신, 사회적응성, 방어성,
공격성 등으로 표현됨


<홍철바이러스>
퍼스널브랜드로
유쾌하고 엽기적인
인상과 포즈, 독특한
사상을 캐릭터化
→ 일탈사상의 일체감


1. 문화와 하위문화

문화
사람들의 욕구와 행동을
유발하는 가장 근본적인
영향요인

Ex) 현대사회
vs
원시부족

하위문화

국적, 인종, 종교
등에 따라 달라짐

Ex)나라의 특색에 따라
메뉴종류가 바뀜


본문내용
적 상황
라이프 스타일
성격과 자아
심리적요인
동기
신념과 태도
학습
지각
사회적요인
소집단
가족
문화적요인
문화와 하위문화
사회계층

구매의사결정과정개인적 요인
1.나이와 생애주기
성격과 자아
2.직업과 경제적상황
라이프스타일
신혼
중년
학생
나이에 따른
구매양상의 변화

구매의사결정과정개인적 요인
1.나이와 생애주기
성격과 자아
2.직업과 경제적상황
라이프스타일
직업에 따라 구입하는
제품이나 이용하는
서비스가 달라진다
→ 변호사 vs 운동선수
경제력에 따라 제품의
선택의 폭이나 브랜드
선호도가 달라진다
→ 명품 vs 시장표

구매의사결정과정개인적 요인
나이와 생애주기
4.성격과 자아
직업과 경제적상황
3.라이프스타일
한 개인의 생활패턴으로서
개인의 행동, 관심, 의견 등을 표현
→Lif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