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3일 일요일

교육공학3공통)교육공학정의교육공학의 주요영역,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 적용될 자신의 의견 제시0

교육공학3공통)교육공학정의교육공학의 주요영역,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 적용될 자신의 의견 제시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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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 공학의 정의와 목표
1) 교육공학 정의
2) 다양한 교육공학의 정의
2) 교육공학의 목표
2. 교육에서 교육공학을 활용해야 하는 정당성
1) 교수-학습방법의 개선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
2) 교육공학 활용에 대한 정당성
3. 교육공학의 영역
1) 설계 영역
2) 개발 영역
3) 활용 영역
4) 관리 영역
5) 평가영역
3. 교육공학이 유아교육현장에 적용에 대한 나의 의견 제시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
Ⅰ. 서 론

요즘 유아들의 교육환경의 과거에 비해 매우 좋은 상태이다. 이는 교육공학을 잘 활용한 결과일 것이다. 컴퓨터를 활용한 유아용 교육내용이 다 수록되어 있어 이를 잘 활용하면 학습극대화를 이룰 수 있으며. 유아의 교육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컴퓨터 는 유아교육에 있어 필수가 되고 있다. 컴퓨터는 더 이상 특별한 것이 아니고 도화지, 크레용과 같은 유아교육의 또 다른 자료일 뿐이다. 문제는 자료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료를 사용하는 방법에 있는 것이다. 책과 크레용은 유아들에게 바람직한 자료들 중의 하나이지만, 우리가 너무 일찍 읽도록 강요하거나 색칠을 하도록 한다면, ‘잘못된 교육’이 되고 마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논의되어야 할 것은 컴퓨터 사용의 유해성 여부가 아니라, 효과적이면서 바람직한 컴퓨터의 활용방법에 관한 것이다.
오늘날 컴퓨터는 유아들에게 소꿉놀이 세트, 블럭, 크레용 등의 기타 교구들과 함께 더욱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유용한 학습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 놀이 영역이 기존의 흥미 영역으로 이루어진 교실에 새로운 영역으로 첨가되고 있다. 교실 내에 컴퓨터 놀이 영역을 구성함으로써, 컴퓨터는 유아들의 ‘별난 놀잇감’으로 새롭게 첨가되고 컴퓨터 활동은 기타 흥미 영역에서의 유아들의 활동 및 교실의 교육과정을 반영할 수 있게 된다. 유아교육자들은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발달적으로 적합한 컴퓨터의 활용은 반드시 교실 내 흥미영역에서의 활용으로부터 시작된다고 믿고 있다.
과연 이 ‘별난 기계,’ ‘별난 놀잇감’을 교실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흥미영역에서의 컴퓨터는 CD-ROM 타이틀을 비롯하여 다양한 컴퓨터 관련 테크놀로지아, 가령 디지털 카메라, 인터넷 등을 활용할 수 있다.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교육공학의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기로 하자.




본문내용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교육공학의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Ⅰ. 서 론
요즘 유아들의 교육환경의 과거에 비해 매우 좋은 상태이다. 이는 교육공학을 잘 활용한 결과일 것이다. 컴퓨터를 활용한 유아용 교육내용이 다 수록되어 있어 이를 잘 활용하면 학습극대화를 이룰 수 있으며. 유아의 교육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컴퓨터 는 유아교육에 있어 필수가 되고 있다. 컴퓨터는 더 이상 특별한 것이 아니고 도화지, 크레용과 같은 유아교육의 또 다른 자료일 뿐이다. 문제는 자료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료를 사용하는 방법에 있는 것이다. 책과 크레용은 유아들에게 바람직한 자료들 중의 하나이지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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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우(1995a). 세계화에 대비한 유아 컴퓨터교육. 이경우(편). 유아를 위한 컴퓨터 활동의 접근 방향 (pp. 53-92) 서울: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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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1999).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인터넷사이트 개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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