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전의 가치 1) 문학적인 면에서 가치 2) 교육적인 면에서 가치 3) 문화적인 면에서 가치 2. 대표적 문장파 예술가의 활동 1) 문장(文章)의 창간과 폐간 2) 문장파 예술가 3) 문장파의 활동 3. 정지용의 작품세계와 문학사적 의의 1) 작품세계 2) 작품 경향 3) 정지용 시의 특징 ① 언어를 독특하게 변형시켜 자신만의 시어로 개발했다. ② 철저한 동양의 전통적 시론에 닿아있다. ③ 한국 현대시의 성숙에 결정적인 기틀을 마련 4) 문화사적 의의 4. 이태준의 인물소개와 창작기법 및 평가 1) 상허 이태준의 인물소개와 사상적 배경 2) 이태준의 장편소설의 특징과 창작기법 ① 그의 소설들이 분위기 소설 혹은 서정성이 뛰어난 것이 주류이다. ②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사건과 인물을 선명하게 남기고 있다. ③ 이태준은 아이러니 기법을 통해 사건을 비극적으로 구성하며 비장미를 창출하고 있다. 3) 평가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 론
필자도 중고등학교 때 고전을 접한 적이 있다. 현시대와 맞지 않는 애매한 글자와 한자는 읽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또한 작품 속에 빠져들다 보면 선인의들의 삶과 문화를 한눈에 일 수 있어 그 작품 나름대로의 강한 매력을 느낄 수 있다. 고전은 역사적 가치와 현대적 의의를 동시에 가지는 오래된 작품을 말한다. 고전은 시공을 초월한 보편적 가치를 담기 때문에 현대사회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그 대안을 제시함에 있어 중요한 지침이 되곤 한다. 오늘날 중고등학생들은 ‘고전’을 어렵고 재미없는 책으로만 여긴다. 대부분의 우리 고전이 한자로 씌어진 데다 내용이나 주제가 요즘 학생들의 문화나 정서에 맞지 않는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문장파란 최서해 주간의 [문장]지를 중심으로 활동한 문인들을 지칭하며, 그 주체로 가람 이병기, 정지용, 상허 이태준이 있으며, 이들의 이념을 계승한 조지훈을 손꼽을 수 있다. [문장]지는 단순히 잡다한 경향의 글들을 모아놓고 잡지가 아니고, 집단 이념을 지닌 잡지였다. 문장을 통해 후진양성에 힘을 기울려 많은 후배들의 귀감이 되었다. 한민족의 삶의 정서를 시로서 표현하였는데 이는 유교적 문화에 깊숙이 관련된 전통주의로 고전 부흥 운동에 영향을 입은 것이다. 시에는 지용, 문장에는 태준. 이런 말이 있을 정도로 소설가 이태준은 시인 정지용과 함께 1930~40년대 우리나라 문학계를 대표하던 문장가였다. 정지용은 우리 현대 시사에서 언어에 대한 자각을 각별하게 드러낸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1920년대까지의 대다수 시인이 감정의 분출에 의거하여 본능적인 시를 썼다면 1920년대 초반에 작품 발표를 시작하여 1930년대 대표적인 시인으로 군림하게 된 정지용에 의하여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선명한 심상과 절제된 언어로 포착해 내는 시가 씌어진다. (20년대 소월이 자아표출을 통하여 자기감정을 과다하게 노출한 감상적 낭만주의의 경향을 보였다면, 지용은 대상의 뒤에 자신을 숨기고 대상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명징한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열어 보였다.)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가로 하자.
본문내용 서술하시오. Ⅰ. 서 론 필자도 중고등학교 때 고전을 접한 적이 있다. 현시대와 맞지 않는 애매한 글자와 한자는 읽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또한 작품 속에 빠져들다 보면 선인의들의 삶과 문화를 한눈에 일 수 있어 그 작품 나름대로의 강한 매력을 느낄 수 있다. 고전은 역사적 가치와 현대적 의의를 동시에 가지는 오래된 작품을 말한다. 고전은 시공을 초월한 보편적 가치를 담기 때문에 현대사회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그 대안을 제시함에 있어 중요한 지침이 되곤 한다. 오늘날 중고등학생들은 ‘고전’을 어렵고 재미없는 책으로만 여긴다. 대부분의 우리 고전이 한자로 씌어진 데다 내용이나 주제가 요즘 학생들의 문화나 정서에 맞지 않는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문장파란 최서해 주간의 [문장]지를 중심으로 활동한 문인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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