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2. 금호그룹의 항공운수사업 진출의 성공여부에 대해 논하시오. ; 금호그룹이 항공운수사업에 진출하면서 기존 항공산업을 독점해 온 대한항공과 차별화를 시도한 측면은 금호그룹이 40여년간 축적해 온 운수사업에서 가지고 있던 경험을 바탕으로 서비스의 질을 크게 향상시킨 점이었다. 어느 산업에서도 독점기업이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충실히 한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 근 25년간 항공운수사업을 독점해 온 대한항공의 취약점이 서비스의 부재라는 사실에 착안하여, 아시아나 항공은 `세계최고의 서비스 제공`과 `완벽한 안전항공을` 주요 경영목표로 삼고, 승무원과 지상요원에 대한 철저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아시아나 항공은 고객들로부터 서비스에 대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아시아나항공은 항공기를 모두 신제품으로 구매하여 운항의 안전도가 높고, 따라서 정시운항률도 높다. 새 항공기는 정비의 필요성이 낮으므로 정비비용도 적게 드는데, 이는 신규진입항공사로서 자체정비능력이 부족한 아시아나의 약점을 보완해 주는 것이었다.
본문내용 다각화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그 성과에 대해 평가해 보자. ; *다각화과정 여객운수사업을 모체로한 다각화과정 (70년대초반) 박인천회장 광주택시설립(1946) 광주여객설립(1948) : 전국최고의 버스회사로 성장 삼양타이어공업설립(1960) : 타이어공급목적 (수직적통합전략) 한국합성고무설립(1970) : 타이어 제조원료 안정공급 목적 금호실업설립(1972) : 수출창구역할 모빌코리아 설립(1973) : 운수사업확장에 따른 윤활유생산목적광주투자금융설립(1974) : 기업내 원활한 자금운용 목적 -비관련분야 다각화 (70년대후반) 극동철강인수(금호산업), 마포산업인수(금호전기), 명천기업인수(금호섬유), 제일토건인수(금호건설) -재도약 사업확장 (80년대중반) 금호이피고무설립(1986) : 일본합성고무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