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 평가의 개념과 중요성 2. 유아교육현장 관찰 평가방법 1) 표본식 기록 (1) 표본식 기록의 개념 (2) 표본식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 (3) 표본식 기록의 장단점 2) 일화기록 (1) 일화기록의 개념 (2) 일화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 (3) 일화기록의 장단점 3) 시간표집법 (1) 시간표집법의 정의 (2) 시간표집법의 절차 (3) 시간표집법의 장점과 단점 4) 사건표집법 (1) 사건표집법의 정의 (2) 사건표집법을 위한 지침 (3) 사건표집법의 종류 (4) 사건표집법의 장점과 단점 5) 평정척도법 (1) 평정척도법의 정의 (2) 평정척도법의 종류 (3) 평정척도법의 장점과 단점 6) 행동목록법(Check list) (1) 행동목록법(Check list)의 정의 (2) 행동목록법(Check list)작성을 위한 지침 (3) 행동목록법(Check list)의 장점과 단점 3. 유아 평가에 대한 문제점과 발전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2. 유아교육현장 관찰 평가방법 관찰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의 있어서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평가 방법 중의 하나이다. 1800년대 전 후의 아동연구가들은 신생아와 영 ․ 유아를 대상으로 행동발달을 상세히 기술하여 유아들에 관한 전기로서 영 ․ 유아들의 초기 발달에 관한 자료를 남기었는데 이렇게 시작된 관찰 방법은 최근에도 아동행동 연구의 가장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평가 방법이 되어 유아교육현장에서 널리 사용되어 지고 있다.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평가 방법이 널리 사용되어 지는 이유는 첫째, 유아들은 관찰자(교사)의 존재에 대해 크게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런 행동을 보이기 때문이며 둘째, 영 ․ 유아들은 발달상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communication)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질문지법(Questionaire Method)이나 면접법(interview)보다 관찰 평가가 더 적합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셋째, 영 ․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는 윤리적인 관점에서 영 ․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조작을 하기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그러한 점에서 관찰 방법은 영 ․ 유아들에게 어떤 조작을 가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다른 어떤 연구방법 보다가도 더 바람직한 평가방법이 된다. 넷째, 관찰 방법은 자료수집과정에서 유아들의 언어적 표현이나 비언어적 표현인 행동의 관찰을 통해 연구자가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아동연구방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1) 표본식 기록 (1) 표본식 기록의 개념 지속적인 관찰 기록법으로 행동의 일화를 가장 자세하고 완전하게 표현하는 관찰법이다. 관찰자가 참여 대상이나 장면을 미리 정해놓고 그 장면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행동과 상황을 모두 집중적으로 기술한다. 현장에서 관찰할 때 어떤 부분만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기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표본식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 가) 관찰지침 참여 대상, 장면, 시간을 미리 선정한 후에 그 상황에서 일어나는 모든 행동이나 발화 등을 기록하는데 특정 관심 부분만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행동이나 발화를 전체적이고 순서적으로 기록해야 한다.
본문내용 평가의 개념과 중요성 2. 유아교육현장 관찰 평가방법 1) 표본식 기록 (1) 표본식 기록의 개념 (2) 표본식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 (3) 표본식 기록의 장단점 2) 일화기록 (1) 일화기록의 개념 (2) 일화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 (3) 일화기록의 장단점 3) 시간표집법 (1) 시간표집법의 정의 (2) 시간표집법의 절차 (3) 시간표집법의 장점과 단점 4) 사건표집법 (1) 사건표집법의 정의 (2) 사건표집법을 위한 지침 (3) 사건표집법의 종류 (4) 사건표집법의 장점과 단점 5) 평정척도법 (1) 평정척도법의 정의 (2) 평정척도법의 종류 (3) 평정척도법의 장점과 단점 6) 행동목록법(Check list) (1) 행동목록법(Check list)의 정의 (2)
참고문헌 <참고문헌>
전남련, 2006, 유아관찰 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황해익, 2007, 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창지사 김병선 외 2명, 1998, 아동연구방법, 양서원 정종진, 1997, 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장휘숙, 2000, 아동연구방법, 창지사 양옥승, 1997, 유아교육연구방법, 양서원 최지영, 2008,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성태제, 2007, 최신 교육학 개론, 학지사 이영석이정화, 2001, 영역별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의 적용 원리와 실제, 교육과학사 조한무,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수행평가의 대안적 접근, 제주도 유아교육연구회 연수자료, 2002 황숙희, 포트폴리오 평가 체제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7 김영선, 유치원 유아평가 실태와 개선 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김윤경, 유아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